현대백화점은 무역센터점이 ‘면세점 동거(同居)’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 제공) 2019.6.19/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백화점은 무역센터점이 ‘면세점 동거(同居)’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 제공) 2019.6.19/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현대백화점은 올해 1~5월 무역센터점의 외국인 고객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36.9% 늘었다고 19일 밝혔다. 같은 기간 외국인 고객 수는 29.1% 증가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건물에는 백화점(지하 1층~7층)과 면세점(8~10층)이 함께 들어서 있다.

면세점 매출의 큰손인 중국인 외에 다양한 국가의 고객들이 백화점으로 몰리고 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의 올해 1~5월 일본인 매출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58.1% 늘어 외국인 매출 가운데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태국(51.6%)·유럽(50.4%)·중동(49.7%) 지역의 외국인 매출도 크게 늘었다. 중국인 고객 매출은 같은 기간 24.1% 신장했다. 

현대백화점은 면세점과 백화점의 상품 구성이 달라 면세 쇼핑을 주로 하는 외국인 고객이 백화점을 찾는다고 분석했다. 명품·잡화·기초화장품을 주력으로 하는 면세점과 달리, 백화점은 패션·뷰티·리빙·식품 등 다양한 상품군을 두루 갖추고 있어 면세 쇼핑을 마친 외국인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백화점 상품에도 관심을 나타낸 것이란 설명이다.

외국인 고객이 증가하면서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전체 매출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면세점 오픈으로 영업면적이 20.5% 줄어들었지만, 누계 매출은 오히려 3% 가량 신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조광모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판매기획팀장은 “현대백화점면세점이 오픈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백화점을 찾는 외국인 고객도 덩달아 늘고 있다”며 “무역센터점 전체 매출에서 외국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올해 처음으로 10%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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