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과 전문 역량 기반 '프로보노'…"공동 사업 추진도 검토"

SV제곱 임팩트 파트너링 모델 협약식 (SK이노베이션 제공)
SV제곱 임팩트 파트너링 모델 협약식 (SK이노베이션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SK이노베이션이 환경분야 소셜벤처를 육성하는 'SV제곱 임팩트 파트너링 모델'을 구축, 관심을 모았다.

지난달 김 준 사장이 언급한 그린밸런스(친환경 사업모델로 환경적 부정효과 축소)의 적극적 실천을 위해 새로운 형태의 대기업-벤처기업 간 상생 모델을 만들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SV제곱 임팩트 파트너링 모델'은 소셜벤처와의 협업을 통해 사회적가치(SV)를 제곱으로 창출하겠다는 뜻으로 재무적 수익과 사회·환경적 성과를 동시에 달성하는 '임팩트 투자' 개념을 담았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이 모델을 통해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은 지식이나 기술을 기부하는 '프로보노' (pro bono,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회적 약자를 돕는 활동)형태로 소셜벤처를 지원하게 된다는 것.

앞서 SK이노베이션은 파도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인진, 해조류를 이용해 제품을 생산하는 마린이노베이션, 일회용 산소마스크를 생산하는 오투엠, 휴대용 수력발전기를 생산하는 이노마드 등 4개 소셜벤처를 선정한 바 있는데 회사 구성원들은 이들 4개사 가운데 본인이 공감하는 벤처를 고른 뒤, 회사 지원금을 포함해 각각 200만원을 투자하게 된다.

김  사장은 12일 'SV제곱 임팩트 파트너링' 협약식에서 "동반성장과 친환경 생태계 구축의 성공 모델을 통해 더 많은 기업과 소셜벤처들이 협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yangsangsa@greenpost.kr

관련기사

키워드

#프로보노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