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감축 효과 살펴보니 개별 생산보다 탁월
열병합 나쁜 이미지만 부각…소통으로 편익 알려야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전국에서 지자체와 주민 반발에 막혀 있는 열병합발전(CHP)이 ‘에너지 전환’을 이룰 수 있는 주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분산전원 역할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는 물론 미세먼지 저감효과도 갖췄다는 분석이다. LNG 등 열병합발전이 독일·핀란드 등 유럽 사례처럼 활용되려면 정책 지원뿐 아니라 다양한 편익들을 홍보하는 노력도 시급해 보인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기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우원식(더불어민주당) 의원실과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는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미세먼지 문제 해결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열병합발전의 역할’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현재 김포·대구 LNG 열병합발전소 등은 건립에 대한 주민 반대가 심하고, 나주 SRF열병합발전소는 건립 2년 가까이 운영이 중단됐다.

우원식 의원이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미세먼지 문제 해결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열병합발전의 역할’ 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서창완 기자) 2019.6.11/그린포스트코리
우원식 의원이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미세먼지 문제 해결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열병합발전의 역할’ 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서창완 기자) 2019.6.11/그린포스트코리

우원식 의원은 이날 "덴마크는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극복하기 위해 전체 발전비중의 65%를 차지하는 풍력과 열병합발전을 연계해 부족한 전력 공급과 잉여 열 저장을 이루고 있다"며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 저감효과가 뛰어난 열병합발전 활용도를 끌어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저감 탁월… 개별 생산보다 80% 이상 줄어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이날 열병합발전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강조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따르면 열병합발전 종합효율은 75%로 열과 전기를 따로 생산할 때보다 에너지 사용량을 32% 절감할 수 있다. UN환경계획 역시 열병합발전이 기존의 열·전기 생산 방식보다 에너지 사용량을 절반 정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높아진 에너지 효율은 미세먼지 사용량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한국지역난방공사 2017년 자료를 보면 열병합발전 에너지 사용량은 개별적으로 열과 전기를 생산했을 때보다 28.1% 절감됐다. 2016년 26.8%보다 증가한 수치로 지난해 동탄 LNG 열병합발전소 건설로 올해는 효율이 더 높아졌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 교수는 전력 생산량과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 수단별 PM2.5 배출량 평균값, 국립환경과학원의 가스보일러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등을 이용해 미세먼지 배출량을 계산했다. 그 결과 2017년 한국지역난방공사 실적 기준 열병합발전의 PM2.5 배출량이 개별 생산 방법보다 93.2%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서창완 기자) 2019.6.11/그린포스트코리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서창완 기자) 2019.6.11/그린포스트코리

환경부의 2차 미세먼지 기여율 추정식을 적용해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등 저감효과를 따져보면 2017년 기준 81.9%가 줄어든다. 국립환경과학원 등은 연구 결과에 따라 SOx와 NOx의 PM2.5 전환계수를 각각 0.24, 0.07로 도출했다.

유 교수는 “논란의 여지는 있겠으나 IMF가 2014년 제시한 발전부문 PM2.5 환경비용 톤당 4만6054달러를 2017년 소비자 물가지수로 보정해 계산하면 1·2차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2822억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재생에너지 변동성 보완 가치 높아

권필석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장은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보완하는 측면에서의 열병합발전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유럽에선 지역난방을 변동성을 보완재는 물론 전력망 운영에 유연성을 제공하는 용도로도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력에서 생산된 에너지를 수송·열 부분에서 같이 사용하는 방식인 섹터커플링에 주목했다. 재생에너지 출력이 전력 소비를 증가하는 시점에 전기차 배터리, 수소나 열로 바꿔 저장하는 등의 방법으로 변동성에 대응하는 방법이다. 다만, 국내는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이 낮아 이에 기반한 섹터커플링 적용에는 한계가 있다고 했다.

재생에너지 생산량이 많지 않다면 열병합발전으로 열과 전기를 같이 생산해 양쪽 수요를 감당하는 방법이 효율적이다. 권 소장은 열 공급이 모자라면 열 저장소에서 열을 빼 수요를 충당하는 게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재생에너지 출력이 전력 수요보다 크다면 남은 전력을 열펌프나 전기보일러를 사용해 열 수요를 충족한 뒤 남는 열을 저장하는 방법이 있다.

권 소장은 “유럽 사례를 보면 난방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재생에너지 변동성의 균형을 잡는 좋은 방안”이라며 “인구밀도가 높은 수도권은 재생에너지 확대는 한계가 있고, 지역난방 혜택은 크게 볼 수 있는 지역”이라고 말했다.

◇정책 뒤처지고 홍보 덜 되고… “양방향 소통 필요”

마용석 에너지경제연구원 팀장은 해외보다 뒤진 국내 정책과 지원제도를 손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열병합발전에 환경·경제·신뢰 편익이 있다고 주목한 미국 EPA와 에너지 효율, 온실가스 감축 등의 핵심 수단으로 활용하는 EU에 비해 발전 비중이 턱없이 낮은 이유를 정책에서 꼽았다. 2013년 기준 한국 열병합발전 비중은 4.8%로 중국(20%)이나 미국(12%)에 비해서도 낮다.

EU에서는 조세감면, 발전차액보조금(FIP), 투자보조금(FIT) 등 보편적인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 목표 달성을 위해 열병합발전과 지역냉난방(DHC) 장려 조항도 강화했다. 지역냉난방이 전력, 지열, 일반폐기물 등과 통합 가능한 점에 주목해 에너지 효율 향상과 재생에너지 보급 수단으로 선언하는 등 다양한 정책도 마련 중이다.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미세먼지 문제 해결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열병합발전의 역할’ 토론회에 참가한 토론자들. (서창완 기자) 2019.6.11/그린포스트코리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미세먼지 문제 해결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열병합발전의 역할’ 토론회에 참가한 토론자들. (서창완 기자) 2019.6.11/그린포스트코리

반면, 국내에서는 종합적 수준의 국가 열병합발전 통계부터 미흡한 상황이다. 한국전력통계에 열병합발전이 별도로 구분되지 않아 집단에너지 자료와 교차 검증이 필요하다. 마 팀장은 열병합발전 전력 우선구매제도 가격은 낮고, 세금감면 제도는 유명무실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마 팀장은 “열병합발전이 지닌 가치를 제대로 살펴보는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에너지 전환을 이루기 위해 열병합발전을 우선순위로 두고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은 열병합발전이 ‘지역에서 하기 싫은 에너지원’이라는 점을 사업자들이 인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당장 포털에 ‘열병합발전’을 검색해 보면 나오는 부정적인 기사 등 반대가 심한 현상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김 총장은 “소비자시민모임 회장에 물어보니 시민들 생각은 토론회에서 발표된 것과 완전히 반대다. 생각의 괴리감을 좁히지 않는다면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해도 지자체 반대로 무너지게 된다”면서 “시민과 지속적인 양방향 소통으로 열병합발전 편익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