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향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14일 발인

이희호 여사.(자료사진)
이희호 여사가 향년 97세를 일기로 10일 밤 별세했다.(자료사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병욱 기자]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가 10일 밤 별세했다. 향년 97세.

김대중평화센터는 이날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치료 중이던 이 여사가 10일 오후 11시 37분 별세했다"고 밝혔다.

이 여사는 지난 3월부터 노환으로 입원치료를 받아오던 중 최근 병세가 악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1922년생인 이 여사는 이화여고, 이화여전 문과와 서울대 사범대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유학, 스칼릿대학원을 졸업한 뒤 이화여대에서 강의를 했다. 

이후 대한여자청년단(YWCA) 총무 등 1세대 여성운동가로 활동하다 1962년 고 김 전 대통령과 결혼해 정치적 동지로서 격변의 현대사를 함께했다.

김 전 대통령 재임시 여성의 공직진출 확대를 비롯해 여성계 인사들의 정계 진출의 문호를 넓혔다는 평가를 받았고, 김 전 대통령 별세 이후에도 재야와 동교동계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했다.

유족으로는 김홍업, 홍걸 2남이 있다. 장남인 김홍일 전 민주당 의원은 이 여사에 앞서 지난 4월 20일 별세했다. 아들 가운데 홍걸씨가 DJ와 결혼해 낳은 친아들이다.

이 여사의 분향소는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특1호에 마련될 예정이다. 김대중평화센터에 따르면 조문은 11일 오후 2시부터 가능하다.

발인은 14일 오전 6시, 장지는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이다. 장례예배는 14일 오전 7시 신촌 창천교회에서 열릴 예정이다.

silentrock9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