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투홈', '자연의 소리' 등 인포테인먼트 신기술 탑재

사진설명
기아자동차가 이달 출시하는 K7 프리미어에 카투홈(Car to Home), 자연의 소리 등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탑재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K7 프리미어의 '카투홈'과 '자연의 소리' 등 조작 기기 [회사측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기아자동차가  '카투홈(Car to Home)'과 '자연의 소리' 기능을 탑재한 준대형 세단 'K7 프리미어'를 내놓는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차안에서 음성명령으로 집안 에어컨을 미리 켜두거나 가스밸브를 잠글 수 있기 때문으로 기존에 스마트폰으로 집안 가전기기를 작동하던 기술에서 한 단계 변화된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카투홈은 차 안에서 집의 조명, 플러그, 에어컨, 보일러, 가스차단기 등의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제어하는 기술로 기아차 커넥티드 카 서비스인 UVO(유보)의 스마트폰 앱에서 홈 IoT 서비스 계정을 연동하면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이를 위해 기아차는 KT, SK텔레콤, 현대건설 하이오티(Hi-oT), 현대오토에버 등과 제휴했다고 한다.

운전 중에는 음성명령으로도 이용이 가능, 스티어링휠에 있는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카투홈, 가스차단기 잠가줘", "카투홈, 에어컨 켜줘" 등이라고 말하면 된다는 것.

다양한 IoT 기기를 묶어 일괄 작동시키는 '외출 모드'와 '귀가 모드'도 있다.

사전에 외출 모드로 에어컨·TV·보일러·전등 끔, 가스차단기 잠금으로 맞춰두고 차 안에서 외출 모드를 선택하면 한 번에 작동된다는 것

거꾸로 KT 기가지니, SK텔레콤 누구와 같은 인공지능 스피커로 시동, 공조, 문잠김, 비상등. 경적 등을 제어하는 '홈투카' 서비스도 된다.

홈투카 기능은 지난해 출시된 스포티지 더 볼드 모델에 적용된 것으로 기아차는 앞으로 출시되는 차량에 카투홈과 홈투카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로 기존 유보 서비스 가입자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런가하면 K7 프리미어에는 운전자 심리안정을 돕는 '자연의 소리' 기능이 세계 최초로 적용, 쾌적한 주행을 돕게 됐다.

생기 넘치는 숲, 잔잔한 파도, 비 오는 하루, 노천카페, 따뜻한 벽난로, 눈 덮인 길가 등 6개 테마로 구성됐는데 '생기 넘치는 숲'은 미국 플로리다 웨키와 국립공원에서 소리를 녹음했고, '잔잔한 파도'는 을왕리 해수욕장 해변에서 채취한 음원이라고 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 K7 프리미어는 이달중 사전 계약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IoT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