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 세리머니를 펼치는 조영욱.(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골 세리머니를 펼치는 조영욱.(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서울=뉴스핌] 김용석 기자 = 대한민국이 36년만에 4강에 진출했다.

정정용 감독이 이끈 한국 20세 이하(U-20) 축구대표팀(랭킹 37위)은 9일(한국시간) 폴란드의 비엘스코 비아와에서 열린 2019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8강서 세네갈(피파랭킹 23위)을 상대로 3대3으로 비긴 끝에 승부차기 끝에 승리했다.

한국은 1983년 멕시코 U-20 월드컵 박종환호 이후 36년 만에 다시 4강에 진출했다. 대한민국은 에콰도르(피파랭킹 59위)와 12일 오전 3시30분 4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포르투갈과의 조별리그 1차전을 패했지만 이후 4경기에서 연속으로 승리했다.

승부차기에서는 이광연의 선방, 이강인은 1골2도움으로 맹활약했다. 이날 한국은 후반17분 이강인, 후반 추가시간 이지솔, 연장 전반6분 조영욱의 골로 승부차기로 이었다.

한국은 승부차기서 드라마틱한 4강행을 이뤘다. 출발은 좋지 못했다. 첫 번째 키커로 나선 김정민의 볼은 왼쪽 골대를 강하게 맞고 튕겨 나와 불발됐다. 세네갈의 공의 성공, 2번째 키커로 나선 조영욱의 볼도 상대 골키퍼의 손에 막혔다.

이후 세네갈이 킥이 벗어나 0대1로 뒤진 상황에서 한국은 승부차기를 성공시킨데 이어 다시 세네갈이 슛을 성공시키자 최준이 2대2를 만들었다. 이 상황에서 이광연 골키퍼가 세네갈의 슛을 예측, 막아냈다. 하지만 이후 오세훈의 골은 디알로 은디아예 골키퍼에게 막혀 불발되는 듯했다. 심판이 휘슬을 불기 전에 골대를 벗어나 카드를 받아 다시 승부차기 기회를 얻었다.

이번 대회서 2골을 기록한 오세훈은 재차 얻은 기회서 상대의 오른편을 뚫었다. 세네갈의 마지막 슛을 이광연이 신들린 듯 막아냈고 한국은 4강에 진출했다.

정정용호는 연장 전반 6분 이강인의 스루 패스를 전달받은 조영욱이 오른발 슛으로 세네갈의 골망을 갈랐다.

대한민국이 36년만에 4강에 진출했다.(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대한민국이 36년만에 4강에 진출했다.(사진 대한축구협회 제공)

 

정규시간 동점 순간도 극적이었다. 종료1분전 이지솔의 헤딩슛으로 승부를 2대2 동점으로 이었다. 이강인이 코너킥한 볼을 이지솔이 머리를 갖다대 골로 연결시켰다.

이날 한국은 오세훈을 최전방공격수로 이강인과 전세진을 공격2선에 배치했다. 박태준을 중앙미드필더로 좌우 윙백은 최준과 황태현, 스리백은 이재익, 김현우, 이지솔이 구축했다. 골대는 이광연이 맡았다.

한국은 전반36분 디아네에게 선제골을 내준후 전반전을 0대1로 마무리했다. 후반16분 VAR(비디오판독)을 통해 얻은 피널티킥 상황서 이강인이 키커로 나서 침착하게 승부를 1대1로 돌렸다. 하지만 후반30분 핸들링 반칙으로 페널티킥을 내줘 1대2로 뒤진 상황에서 이지솔의 골로 2대2를 만들었다.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