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기환경 정책과 연계...'도시환경·생태계 복원' 실현
감축관리·건강보호·협치강화 중심의 정책 방향 설정·시행

서울시는 건강한 도시환경 및 생태계 복원으로 ‘숨쉬는 도시’ 조성을 통해 시민의 행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건강한 도시환경 및 생태계 복원으로 ‘숨쉬는 도시’ 조성을 통해 시민의 행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사진 서울시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정부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특히 문재인 정부 임기내 ‘미세먼지 발생량 30% 감축’을 목표로 관련 정책 및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우선 정부는 2020년 환경위성을 발사해 대기환경 측정망을 확충하고 한중 공동연구(2017년 5월~2020년) 등을 통해 미세먼지 발생원인을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2020년까지 도심 측정소를 대폭 확충해 ‘고농도시 예보 정확도’를 74%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기환경 개선과 관련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해 경험을 축적하고 기술을 발전시켜야 한다”며 “미세먼지 문제를 혹한, 폭염과 같은 재난으로 인식하고 필요하다면 추가경정예산을 긴급 편성해서라도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같은 노력은 서울시도 마찬가지다. 서울시는 시정운영 5대 목표를 제시하고 건강한 도시환경 및 생태계 복원으로 ‘숨쉬는 도시’ 조성을 통해 시민의 행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신진호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센터장은 “서울시는 초미세먼지 저감, 에너지 효율화, 자원순환·재활용 확대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녹지와 공원 확충, 생물다양성·생태복원을 통해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도시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신 센터장은 “감축관리, 건강보호, 협치강화를 정책수단으로 해서 서울시 대기개선 정책 방향을 잡고 있다”면서 “건강하게 숨 쉴 수 있는 도시조성을 위해 핵심 배출원을 집중 저감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대기질 정보 및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민·관이 함께 대기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국내외 주요 도시와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서울시는 대기개선을 위한 ‘감축관리’ 정책을 마련했다. 미세먼지 배출기여도가 높은 난방부문 감축을 위해 친환경보일러를 보급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비상저감 조치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제한 등 고농도 미세먼지를 저감하는데 총력 대응하고 동시에 노후 건설기계 저공해화 및 저공해 건설기계 사용 의무화를 시행하고 있다.

이밖에 신뢰도 높은 미세먼지 측정기 설치확대 및 보완을 통해 ‘건강보호’ 정책을, 시민주도 미세먼지 캠페인·교육 및 국내외 주요 도시와 실질적 교류를 통해 ‘협치강화’ 정책을 마련했다.

신 센터장은 “서울시는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오존, 황사 등 대기오염 실태를 24시간 상시 파악하고 있다”면서 “특히 대기질 개선 대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 센터장은 이어 “서울시 대기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초)미세먼지, 오존 등 대기오염 실태를 상시 파악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렇게 파악한 다양한 정보들을 시민에게 신속하게 전파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 대기환경 정보화 전략은 대기질 모델링 시스템을 구축·운영해 이를 추진 기반으로 △대기오염 진단예측 △대기환경정책지원 △대시민 정보서비스 플랫폼 개발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 구축 등 시민들에게 안정적인 정보제공과 활용을 위한 후속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