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역 방목사육 금지·울타리 설치…정부 협력체계 갖춰 대응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북한 접경지역 농가에서 사육하는 돼지들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혈청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검역·방역본부와 지방자치단체 담당자 등 143명을 동원해 접경지역 347개 농가를 점검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증상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5일 밝혔다. 휴업 중인 5개 농가를 뺀 342개 농가 전체에서 혈청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왔다.

농식품부는 접경지역에서 168마리를 방목 사육하는 농장 4곳에는 야생멧돼지를 통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전파 위험성을 고려해 방목을 금지시켰다. 

347개 농가 가운데 232곳(67%)에는 멧돼지 등의 접근을 막기 위한 울타리 시설 설치를 완료했으며, 아직 설치가 되지 않은 115곳도 조속한 설치와 보완을 요청했다.

이날 중 거점소독시설 10곳과 통제초소 10곳도 설치해 접경지역 10개 시·군을 이동하는 축산 차량을 소독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1~4일 접격지역 347개 농가에 매일 전화 예찰을 시행했다. 전화를 받지 않은 경우 문자메시지를 전송해 방역 필요 사항을 안내했다. 전화를 3일 연속 받지 않은 7곳은 가축방역사가 직접 방문해 점검했다.

농식품부는 “접경지역 10개 시·군에 대한 방역 조치가 완료됐고, 혈청검사 결과도 모두 음성으로 나옴에 따라 접경지역에 대한 1차 방역 방어선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을 위해 관계부처 협의체 단장을 농식품부 차관으로 격상하기로 했다. 

또한 △국경검역 △불법 축산물 단속 △남은 음식물 급여 관리 △야생멧돼지 관리 등 4개 분야를 축으로 정부 협력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기관 간 비상연락체계도 구축해 필요하면 즉시 소집·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방역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현장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앞으로 매일 정부 관계부처·지자체 합동 영상회의도 열기로 했다. 인천·경기·강원도 등 접경지역 10개 시·군에는 상황실이 설치된다.

이달 중에는 접경지역 농가와 지자체가 함께 가상 방역훈련(CPX)를 열어 방역물품·살처분 인력·군경 방역 인력·장비 등을 점검한다.

축산인과 이장 등의 휴대전화에 아프리카돼지열병 신고번호를 단축키로 지정해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울타리 시설을 접경지역 10개 시·군에 115개, 인천·경기·강원 등 접경 시·도에 105개 추가 설치·보완한다. 포획 틀도 기존 454개 외에 514개를 추가로 늘린다.

전국 6300곳 양돈농가에는 오는 10일 일제점검과 소독을 실시한다. 이달 중 전국 46개 거점 소독시설을 일제 가동해 차량 소독도 강화한다.

농가별 전담관 2730명은 각 농가를 방문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증상을 점검하고, 울타리 시설 설치·노후화 점검 등을 한다. 취약농가를 대상으로 진입로에 생석회도 뿌리기로 했다.

오병석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그동안 추진한 방역 조치가 현장에서 제대로 집행되도록 지속해서 실적과 결과를 챙기겠다”며 “매일 영상회의를 통해 방역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북한에서 추가로 확산할 경우를 대비해 새로운 방역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