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관계기관도 참여...중금속 분석 내용·추진상황 공유

안동댐 왜가리 번식지(사진 대구지방환경청 제공)
안동댐 왜가리 번식지(사진 대구지방환경청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대구지방환경청(이하 대구환경청)은 안동댐 왜가리 번식지의 왜가리 집단폐사 원인 규명을 위해 5일부터 민·관 합동 현장 정밀조사에 착수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현장조사에는 지역시민사회단체인 낙동강환경사랑보존회와 안동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해 관계기관인 경상북도와 안동시 및 수자원공사(안동권관리단), 연구수행기관인 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과 경북녹색환경지원센터 등 8개 기관·단체가 참여한다.

대구환경청은 왜가리 폐사원인 분석연구와 폐사실태 조사연구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객관적이고 실효적인 연구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왜가리 폐사현장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간 안동댐 상류지역에서는 왜가리 폐사체가 발견됐고 일부 시민단체는 인근 제련소의 폐수를 원인이라고 주장해왔다.

이에 대구환경청은 국립환경과학원과 협업으로 왜가리 폐사체 중금속 농도 검사 분석을 비롯해 조류전문가와 번식지 서식실태 모니터링 등 다각적으로 안동댐 왜가리 폐사원인 분석을 통한 안동댐 상류 수질과의 연관성을 연구해왔다.

대구환경청은 오는 12월까지 예산 총 9000만원을 들여 ‘안동댐 상류 왜가리 번식지 폐사관련 정밀조사 연구용역 사업’을 진행한다. 경북녹색환경지원센터는 왜가리의 폐사발생 추이분석, 성숙한 개체와 어린개체의 폐사비율, 번식 개체수 등에 대한 조사를 맡아 연구를 수행하고, 경북대 수의과대학은 왜가리 외상상태와 중금속 분석, 세균 및 질병 검사 등의 부검연구를 맡는다.

그동안 폐사체 조사만 이뤄진 것과 달리 이번에는 살아있는 개체와 폐사체를 각각 부검해 체내 중금속 농도를 측정 분석한 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지자체 허가를 받아 타 지역 왜가리와도 비교하는 등 입체적인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폐사실태 조사연구 추진상황과 왜가리 중금속 농도 측정 자료는 참여 시민단체와 관계기관이 공유하기로 했다.

윤용규 대구환경청 자연환경과장은 “이번 왜가리 폐사원인 조사에 시민사회단체와 관계기관이 함께 참여했다”며 “안동댐 왜가리 폐사 원인 규명 조사연구 내용을 공유함으로써 합의적 공감대 형성과 객관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구환경청은 올해 말 왜가리의 개체별, 지역별 중금속 농도 비교분석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song@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