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 '현대중공업'으로 분할

현대중공업이 31일 임시주총에서 회사분할을 의결,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첫 단추를 뀄다.[본사 DB)
현대중공업이 31일 임시주총에서 회사분할을 의결,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첫 단추를 뀄다.[본사 DB)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현대중공업이 임시주주총회에서 회사분할을 의결,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첫 관문을 넘었다.

현대중공업은 31일 노동조합의 점거농성에 따라 주총장을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울산대 체육관으로 변경해 임시주총을 개최했다.

이날 주총에는 의결권 주식 7071만 4630주의 72.2%(5107만 4006주)가 참석했고 분할계획서 승인 안건은 참석 주식 수의 99.8%(5101만 3145주)가 찬성했다.

회사분할은 '참석 주주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한 특별결의 사안으로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찬성 의결권 행사를 결정했고 반대가 명백한 우리사주조합 지분은 3.1%에 그쳐 무난한 통과가 예상됐다.

주총 승인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 방식을 통해 중간지주회사와 조선·특수선·해양플랜트·엔진기계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로 나눠진다.

현대중공업은 존속 법인인 중간지주사의 사명을 한국조선해양으로 바꾸고 본사를 서울로 옮기게 된다.

신설 자회사의 사명은 현대중공업으로 하고 본사는 울산에 두기로 했다.

한국조선해양이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 100%를 보유하는 물적분할 방식으로 한국조선해양은 상장법인으로 남고 신설 회사인 현대중공업은 비상장법인이 된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그룹의 지배구조는 현대중공업지주 아래 한국조선해양을 두고, 한국조선해양 아래에 현대중공업(신설)과 기존의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 3개사가 놓이는 구조로 바뀌게 된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양사의 분할 등기일은 6월 3일이며, 한국조선해양은 같은 날 이사회를 열어 권오갑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한영석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물적분할은 대우조선과의 기업결합을 통해 현대중공업의 역량과 가치를 최대한 올리고 재도약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대우조선과의 기업결합을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주주가치도 극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은 다음 달 실사를 마치면 공정거래위원회에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기업결합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으로 기업결합 심사는 유럽연합(EU)과 중국, 일본 등 10개국에서도 진행된다.

국내외 기업결합 심사가 통과되면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 주식 전부를 한국조선해양에 현물출자해 2대 주주가 된다.

한국조선해양은 산업은행의 현물출자 대가로 1조2500억원 규모의 상환전환우선주와 보통주(지분율 약 7%)를 발행한다.

또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의 차입금 상환 재원 마련을 위해 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대우조선에 1조5000억원을 투입하면 인수 절차는 마무리된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는 "우리사주조합 등 주주들의 자유로운 참석이 보장되지 않아 주주총회는 적법하지 않고, 위법한 주총에서 통과된 안건 역시 무효"라며 소송전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물적분할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