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올 연말까지 타당성 조사 완료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점박이물범. (해양수산부 제공)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점박이물범. (해양수산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해양수산부는 오는 12월 말 서해안 북부권에 해양생태과학관 건립을 추진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기후변화, 연안개발 등으로 국내 연안의 해양생물 개체수가 크게 감소하면서 해양생물 종 증식·복원 연구와 전문 구조·치료기능을 수행할 전문기관 설립 필요성이 커진데 따른 것이다.

해수부는 총 2억원을 투입해 해양생태과학관 건립 추진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조사를 통해 해양생태과학관의 기능과 조성방안을 정립하고, 시범사업지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해양생태과학관의 사업규모, 추진체계, 소요예산, 운영주체, 운영계획 등도 구체화한다.

해양생태과학관이 건립되면 국내 연안 해역별 해양생물 서식 특성을 반영해 보호대상해양생물의 증식·복원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해안 북부권의 해양생물 전문 구조·치료 거점으로 부상당했거나 좌초된 채로 발견된 점박이물범, 상괭이 등 해양생물을 구조·치료하여 다시 자연 방류시키는 역할도 하게 될 예정이다. 정부는 개체수가 현저히 감소해 국가차원에서 특별히 보호할 필요성이 있는 해양생물 80종을 보호대상해양생물로 지정해 놓고 있다.

명노헌 해수부 해양생태과장은 “현재 서해안 북부권에 해양생물 전문 구조‧치료기관이 없어 해양생물이 부상당했거나 좌초된 채로 발견되었을 경우 신속한 구조‧치료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해양생태과학관 설립을 위해 이번 타당성 조사를 철저하게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