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태원 “환경정책 이행 위한 생태계제공 정보 총망라”

생태계서비스 교육자료 이미지(자료 국립생태원 제공)
생태계서비스 교육자료 이미지(자료 국립생태원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지자체 공무원의 생태계제공 정책활용 및 대국민 인식증진을 위한 교육교재 ‘환경정책 이행을 위한 생태계서비스’를 31일 발간했다.

우리나라는 국가생물다양성전략, 자연환경보전 기본계획, 국가환경종합계획, 지속가능 발전 기본계획 등 환경정책 기본계획을 통해 생태계서비스 활용을 제시하고 있다.

국립생태원은 기본 계획상 생태계서비스 정책 실행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15년부터 생태계서비스 교육 과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실정에 맞는 생태계서비스 교재를 개발해 지자체 공무원의 생태계서비스 정책계획 및 이행을 위한 역량강화를 지원해왔다.

이번 교육교재는 다양한 유형별 생태계서비스의 이해, 평가, 활용 등 3가지 과목(모듈)으로 구성됐다. 각각의 과목은 사례와 연습문제를 통해 생태계서비스 지역계획 수립에 적용하기 쉽도록 구성됐다.

첫 번째 과목에서는 생태계서비스의 개념과 종류, 생태계 변화와 비용, 기후변화 등 환경 현안과의 관계에 대한 생태계서비스의 이론적 내용들을 담았다.

두 번째 과목에서는 생태계서비스 평가와 지도화를 통해서 지자체 현장에서 환경 관련 정책의 결정과정이 어떻게 수행될 수 있는지를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세 번째 과목에서는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등 구체적인 생태계서비스 정책사례를 지역현장에서 적용해볼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하도록 했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이번 교육교재 발간으로 지자체 공무원들이 주도적으로 환경정책을 집행하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교육교재는 전국 유관기관, 도서관 등에서 무료로 배포되며 국립생태원 홈페이지 생태자료실에도 공개된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