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6000만달러 투자…2017년 8월 착공, 연산 120만대

미국 테네시주 클락스빌에 건립된 LG전자 세탁기공장 전경 (LG전자 제공)
미국 테네시주 클락스빌에 건립된 LG전자 세탁기공장 전경 (회사측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LG전자가 29일(현지시간) 미국 테네시주(州) 클락스빌에서 연산 120만대 규모의 세탁기공장을 준공했다.

대지 면적 125만㎡에 연면적 7만7000㎡ 규모로 지어진 이 공장은 2017년 8월 착공, 당초 예정보다 6개월 앞당겨 지난해 12월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총 투자금액은 3억6000만달러로 LG전자의 첫 미국 현지 생활가전 공장이다.

 2개의 생산라인에 연간 생산능력은 120만대 수준으로 드럼세탁기와 통돌이세탁기를 10초에 1대씩 생산할 수 있다.

'지능형 자율공장'으로 지어진 이 공장은 금속 가공, 플라스틱 사출 성형, 도색 등 부품 제조라인과 각종 부품을 표준화된 모듈로 만드는 모듈 조립라인, 제품을 완성·포장하는 생산라인 등 '원스톱' 통합생산체계를 갖췄고특히 지능화된 공장 설계와 고도의 통합생산관리시스템을 통해 몇분 내에 생산라인의 품목을 변경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또 필요한 부품의 종류와 수량 등을 실시간 파악해 자동으로 주문·공급하는 '부품공급자동화시스템(SPS)'과 자동으로 제품을 포장하고 상태를 점검하는 '포장자동화시스템'도 구축됐다.

이 공장은 기존에 태국과 베트남에서 생산하던 세탁기 물량을 넘겨받아 경남 창원의 국내 세탁기공장과 함께 미국 시장에 세탁기를 공급하는 양대 생산기지 역할을 맡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테네시 공장이 미국 프리미엄 생활가전 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면서 "현지 생산이 연구개발(R&D), 디자인, 판매, 서비스 등과 연결되면 사업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LG전자는 테네시 세탁기공장 외에도 미시간주 헤이즐파크에서 전기차용 배터리팩을, 앨라배마주 헌츠빌에서 태양광 모듈을 각각 생산하고 있고 뉴저지에는 올해 말 LG 북미 신사옥이 완공될 예정이다.

yangsangsa@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