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열대성 파란선문어…송정·해운대와 가까운 기장서 발견

맹독을 지난 파란선문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공)
맹독을 지난 '파란선문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내달 1일 부산지역 해수욕장 부분개장을 앞두고 맹독을 지난 파란선문어가 해안에서 발견됨에 따라 이 지역에 초비상이 걸렸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은 최근 부산 기장군 일광 연안에서 아열대성 맹독 문어인 '파란선문어'가 발견됐다고 30일 밝혔다.

주로 아열대해역에 서식하는 파란선문어는 10㎝ 안팎 작은 크기로 귀여운 모양을 하고 있기는 하나 침샘 등에 복어 독으로 알려진 '테트로도톡신'을 함유하고 있어 맨손으로 만지다가 물리면 위험할 수 있다는 것

이번에 발견된 파란선문어는 기장군 장안중 2학년 박장원 학생이 기장군 일광 바닷가에서 채집해 수산과학원에 신고했다.

수산과학원은 이번에 발견된 문어는 파란고리문어속에 속하는 파란선문어로그동안 제주도에서 출현했던 종과 같은 것으로 확인했다.

수산과학원 한 관계자는 "학생이 바위 위에서 잠자리 채를 이용해 잡은 만큼 해변 가까이에 출몰할 가능성도 있다"면서 "첫 발견 된 곳에서 멀지 않은 송정·해운대 해수욕장 등 다른 해안에서도 충분히 발견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이어 "현재 정확한 개체 수나 부산 앞바다로 유입된 경로는 파악이 어렵다"고 전했다.

파란고리문어류는 제주도 해안에는 매년 출몰하고 있고 경남 거제시와 울산시 등에는 이따금 발견되나 부산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6월에는 제주도 협재해수욕장 인근 갯바위에서 관광객이 이 문어에 손가락이 물려 응급치료를 받기도 했다.

맹독성 문어 출연 소식에 내달 1일 전국 해수욕장 중 가장 빨리 개장하는 해운대·송정 해수욕장을 관리하는 해운대구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yangsangsa@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