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을지태극연습 일환…민·관·군 합동훈련으로 재난대응 협력체계 강화

인명구조를 위해 군용 헬기가 현장에 투입되는 모습(사진 환경부 제공)
인명구조를 위해 군용 헬기가 현장에 투입되는 모습(사진 환경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환경부와 한강유역환경청은 28일 오후 2시부터 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LG디스플레이 파주사업장에서 대규모 지진·화재·화학 복합사고를 가정한 민‧관‧군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훈련은 2019년도 을지태극연습 중 국가위기 대응연습의 하나로 실시됐다. 

을지태극연습(5월 27~30일)은 기존 을지연습과 태극연습을 결합해 올해 새롭게 실시되는 포괄안보개념의 정부연습모델로, 1부 연습은 대규모 복합재난상황에 대처하는 ‘국가위기 대응연습’, 2부 연습은 ‘전시대비연습’으로 나눠 진행됐다.

훈련상황은 국가위기 대응연습에 따라 전국적으로 진도 6.9의 강진이 발생한 상황에서 그 여파로 LG디스플레이 파주사업장 내부에서 실란가스가 누출·폭발해 인근에 있던 불산 탱크로리도 파손 및 화재가 발생, 불산 가스가 인근 지역으로 확산되는 상황을 가정했다.

이번 훈련은 행정안전부와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강유역환경청이 주관했으며 화학물질안전원, 시흥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경기도, 파주시,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 파주소방서, 파주경찰서, 군, 한국환경공단, 수도권지역 화학안전공동체 등 30여개 기관에서 총 600여명이 참여했다.

아울러 화학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첨단장비도 대규모로 동원됐다.

지난 3월 강릉 산불시 출동해 큰 활약을 했고 전국에 7대 밖에 없는 ‘로젠바우어 판터’ 특수소방차를 비롯해 화학재난특수차량, 특수공작차 등이 대규모로 동원됐다. 화학물질 이동상황을 감시할 수 있는 원거리 측정장비도 화학물질안전원과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에서 활용했다.

화학사고 주민 알림시스템에 대한 훈련도 동시에 진행됐다. 시민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실제 재난문자 발송 훈련까지는 하지 않고 마을 안내방송 등을 통한 주민 알림 및 실제 대피소로 이동하는 상황까지 훈련이 진행됐다.

특히 이번 훈련은 실제 대규모 사고 발생시 운영되는 지역사고수습본부와 통합지원본부를 현장에 설치·운영했으며 실제상황에 맞춰 한강유역환경청장이 지역사고수습본부장 역할을 하는 등 관계기관 협업체계를 한층 더 강화했다.

이를 통해 단순 화학사고가 아닌 지진 등 대규모 복합재난에서 민‧관‧군 대응 협력체계 강화와 근로자 및 인근 주민의 신속한 대피 훈련을 통한 사고피해 최소화 방안을 확인했다.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최악의 사고상황을 가정한 복합사고 대응훈련을 통해 민·관·군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강화했으며 실제 사고 발생시 인명 및 환경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