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규정하도록 권고했다.(자료사진)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규정하도록 권고했다.(자료사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규정하도록 권고한 가운데 게임중독 질병 분류 두고 정부 부처간 이견을 나타내고 있다.

27일 관련 부처 등에 따르면 우선 보건복지부는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합의점을 도출하려고 한다.

보건복지부는 관련 부처와 시민사회단체, 학부모단체, 게임업계, 보건의료 전문그룹, 법조계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6월 중 구성해, 게임중독 질병 지정을 둘러싼 논란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보건당국 주도의 민관협의체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문체부는 게임중독의 질병 규정에 반대하는 게 기본입장이다.

다만, 문체부는 복지부 제안 협의체 참여는 반대하지만 국무조정실 등이 주관하는 협의체가 구성되면 참여하겠다는 여지를 남겼다.

WHO 회원국인 우리나라는 아주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면 WHO의 권고를 따라야 한다.

보건당국 관계자는 "WHO 결정에 따라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더라도 진단기준을 명확하게 규정하면, 모호한 기준으로 생길 수 있는 불필요한 불안과 걱정을 덜 수 있다"고 말했다.

silentrock9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