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 인력 현장 배치해 예방 점검‧대응 속도 개선
초동조치 위해 환경부 권한 지자체로 이양 건의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25일 한화포탈 사고 현장에서 현장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충청남도 제공) 2019.5.25/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조 충남도지사(사진 왼쪽에서 두번째)가 25일 한화포탈 사고 현장에서 현장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충청남도 제공) 2019.5.2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충남도가 화학사고 등에 대한 대응 체계를 개선하고자 서부권역에 환경 지도·점검 전담 조직을 신설·배치한다.

또 초동조치 내실화를 위해 중앙 정부로부터 권한 이양도 건의할 계획이다.

충남도는 25일 오후 한화토탈 대산공장 회의실에서 ‘한화토탈 유증기 분출 사고 대책 마련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주민 안정 대책과 유사 사고 예방 및 관리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양승조 지사와 도 관련 부서장, 맹정호 서산시장, 도의회와 서산시의회 의원, 금강유역환경청과 고용부 보령지청 등 유관기관장을 비롯한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양 지사는 먼저 “연이은 안전사고로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 원인을 철저히 밝히고 명확한 원칙대로 대처하겠다”며 한화토탈 유증기 분출 사고 등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고 사고 원인 규명과 후속 조치 계획을 밝혔다.

충남도는 피해 도민 모두가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환자나 현업자에게는 이동식 진료 차량을 배치해 편의를 제공한다.

후속 사고 예방과 대응 수준을 높이기 위한 대책도 마련한다. 

양 지사는 “대산단지를 비롯, 충남 서부권역에 전담인력을 배치하여 사고 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충남도는 석유화학단지와 철강단지가 밀집한 충남 서부권역에 전담기구를 신설·배치해 기업 등을 지도·점검할 방침이다. 조직 및 인력 배치는 추후 세부 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충남도는 지방자치단체가 초동 조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권한의 지방 이양을 중앙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양 지사는 “화학사고 발생 시 환경부가 초동 대응 권한을 가져 초동 대처가 중요한 화학사고에서 불합리한 부분이 있다”며 “초동 조치, 응급 복구 등 도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권한을 이양해 줄 것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양 지사는 대책회의 전후로 사고 현장과 마을회관을 찾아 충남도의 사고 수습 의지를 전했다. 공장에선 관계자로부터 사고 경위와 대책 등을 듣고 사건 수습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을 당부했다. 또 한화토탈 인근의 대산읍 독곶1리 마을회관을 방문해 피해 주민들을 위로했다.

양 지사는 “현재 도와 관계기관은 이번 유증기 유출 사고에 대한 철저한 합동점검을 통해 원인 파악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건강상의 피해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기오염도 모니터링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주민 여러분께 소상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ilentrock9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