궐련형 전자담배 매출 작년보다 33.6% 증가
광고·홍보규제 벗어나 있어 유해성 인식 부족

본지가 A 전자담배 제조사 홈페이지를 조회한 결과 자사 제품에 대해 유해성은 중립적인 문장으로 일축하고 유해물질 절감만 강조했다. 2019.5.24/그린포스트코리아
본지가 A 전자담배 제조사 홈페이지를 조회한 결과 자사 제품에 대해 유해성은 중립적인 문장으로 일축하고 유해물질 절감만 강조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9.5.24/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보건당국이 궐련형 전자담배의 급성장에 대응해 담배 규제를 전자담배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아이코스, 릴 등 궐련형 전자담배가 담배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올해 1분기 9200만갑이 팔려 작년보다 33.6%나 더 팔렸고 시장점유율은 11.8%를 기록, 10% 고지를 넘겼다. 2017년 출시 당시 2.2%에서 2년 만에 5배 이상 성장했다.

보건당국은 전자담배가 약진하게 된 배경으로 업체들의 광고, 홍보 활동으로 인해 유해성에 대한 인식이 약해졌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실제로 기자가 A 전자담배 웹페이지에 게시된 소개, 홍보 내용을 살펴본 결과 유해성에 대한 언급은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것이 건강상 안전하거나 위험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라는  중립적인 문구에 그쳤다. 또 “중독성이 있다”는 경고는 있지만 그 수준과 일상생활의 장애에 대한 언급이 없어 피해를 체감할 수 없었다. 

오히려 “전자담배는 담배보다 유해물질이 평균 90% 감소”, “화재 위험이 없다”, “담배 연기가 없고 냄새가 적다”는 문구만 세련된 기기 디자인과 함께 접할 수 있었다. 전자담배도 엄연히 건강에 해로움에도 불구하고 웹 페이지조차 없는 일반 담배와 대비되는 모습이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급성장에 대응해 2020년 내에 건강증진법을 개정, 현행 규제의 틈새를 막을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24일 담배사업법상 ‘담배’가 아닌 전자담배 전용기기에도 담배에 적용되던 규제를 가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앞으로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흡연 경고 그림과 문구가 의무화된다. 또 전자담배 신제품을 출시할 때 제품 설명회나 설문 조사 등의 광고, 판촉 활동을 할 수 없게 된다. 

권준욱 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세상에 덜 해로운 담배란 없다"면서 "다양한 신종담배로 흡연자를 유혹하는 담배회사의 광고 전략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ilentrock9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