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노무현' 슬로건 추도식...2만여명 봉하마을 찾아
부시 전 美 대통령 추도사, 너럭바위 참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식이 열린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은 추모객들이 식장에 들어서고 있다(뉴스핌)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식이 열린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은 추모객들이 식장에 들어서고 있다(뉴스핌)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공식 추도식이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에서 엄수됐다.

추도식엔 권양숙 여사 등 유족과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정당 대표, 민주당 이인영·바른미래당 오신환·민주평화당 유성엽·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와 정영애·윤태영·천호선·전해철 이사 등 노무현재단 임원 및 참여정부 인사,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등도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진 영 행정안전부 장관,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아침부터 전국에서 몰려든 추모객 1만여명도 행사장을 가득 메웠다.

추도식은 유정아 전 노무현시민학교 교장 사회로 국민의례, 유족 인사말과 추모 영상 상영, 부시 전 미국 대통령·문희상 국회의장 추도사, 가수 정태춘 씨 추모공연, 이낙연 국무총리 추도사, 노무현재단 정영애 이사 인사말, 노래를 찾는 사람들 추모공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참배 등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특히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참석하면서 특별한 분위기로 출발, 소개될 때는 물론 추도사를 할 때도 참석 시민들은 한 단락씩 통역이 끝날 때마다 연호와 박수를 보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추도사에서 "여기 오기 전 청와대에서 전 비서실장, 현 대통령으로부터 환대를 받았다"고 소개하고 "권양숙 여사 등과 환담하면서 가족과 국가를 진심으로 사랑하신 분께 경의를 표하기 위해 방문했다고 했다"고 말했다.

최근에 자신이 그린 노 전 대통령 초상화를 전달했다고 밝힌 그는 노 전 대통령의 이미지를 '인권에 헌신한 대통령, 친절하고 따듯하신 분, 모든 국민의 기본권을 존중하신 대통령'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이날 출국 일정상의 이유로 추도사 낭독 이후 노무현 대통령 묘역에 참배한 뒤 봉하마을을 떠났다.

이에 앞서 노 전 대통령의 장남 건호 씨도 인사말에서 부시 전 대통령 참석에 특별히 감사를 표시한 뒤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전제, "아버지께선 부시 전 대통령의 지적 능력과 전략적 판단에 대해 감탄하시곤 했다"며 "짚어야 할 것은 반드시 짚고 전략적 사안의 핵심을 놓치는 법이 없다고 하셨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봉하마을은 온종일 추모와 다짐의 노란색 물결이 넘실거렸고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봉하로 향하는 행렬은 끝없이 이어졌다.

유모차를 끈 젊은 부부, 지팡이를 짚은 어르신, 밀짚모자를 쓴 청년, 말쑥하게 양복을 차려입은 중년 신사, 아이 손을 잡은 엄마, 등산복 차림을 한 아주머니 등 세대를 불문한 참배객들이 묘역을 찾고 추도식장을 끝까지 지켰다.

10주기 추모행사 슬로건은 '새로운 노무현'으로 추모객들은 이제는 슬픔보다는 노 전 대통령의 가치와 철학을 계승해 그가 바랐던 '사람 사는 세상'의 꿈을 이어가겠다는 다짐을 이어갔다.

정치권 등 각계각층에서 보낸 조화도 묘역을 채웠다.

2017년 18대 대선 후 치러진 서거 8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일 것"이라고 밝혔던 문재인 대통령은 조화로 추모를 대신했다.

이날 문 대통령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자기가 직접 그린 노 전 대통령 초상화를 가지고 추도식에 참석하면서 봉하마을 곳곳은 검색이 강화되면서 추도식이 열리는 행사장은 X-레이 탐지기와 금속탐지기 검문 등 이중 검색을 통과해야 입장이 가능했다.

노무현재단의 한 관곚계자는 "오늘 봉하마을을 찾는 추모객이 2만명 정도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노무현재단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