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9.4% 점유… QLED TV 전년 보다 3배 늘어난 89만대 판매

삼성전자 QLED 8K TV.(사진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QLED 8K TV.(사진 삼성전자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글로벌 TV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유지했다.

22일 시장조사업체 IHS 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1분기 29.4%시장 점유율(금액 기준)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28.6% 대비 점유율이 0.8% 포인트 올라갔다.

이 같은 실적은 QLED TV를 내세워 초대형,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한 게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1분기 전 세계 QLED TV 판매량은 91만 2000대로, 지난해 1분기의 36만 7000대에서 약 2.5배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이중 89만 6000대를 판매하며 지난해 동기 33만 7000대 대비 3배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같은 기간  OLED TV의 판매량은 61만1000대였다. 지난해 1분기에는 47만대였다.

QLED TV는 올해 8K 제품 본격 판매, 라인업 확대 등을 통해 금액 기준으로도 OLED TV를 크게 앞섰다. 올해 1분기 QLED TV는 18억7000만달러가 판매됐으며, OLED TV는 13억6500만달러였다.

이밖에 TV 시장의 대형화 추세는 지속되고 있어 70인치 이상 시장 비중이 5.1%에서 7.6%, 60인치대는 14.8%에서 19.1%로 대폭 성장했다.

1분기 전체 TV시장은 수량 기준 약 520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금액 기준으로는 시장 가격 하락으로 약 250억달러(29억8600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QLED TV의 지속적인 성장은 결국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선택해 준 덕분”이라며 “올해는 QLED 8K 시장 확대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하고, 업계 리더십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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