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조합원 찬성 우세에도 영업부문 반대 커 '무산'

르노삼성차 노사의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노조 총회가 부결, (본사 DB)
르노삼성차 노사의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노조 총회가 부결, 갈등이 재점화됐다.(본사 DB)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무사히 매듭지어질 것 같던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재점화할 전망이다.

노사가 11개월 만에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음에도 노조 총회가 이를 부결했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21일 조합원 2219명이 참가한 가운데 조합원 총회를 열고 사측과 노조 대표가 잠정 합의한 2018년 임단협안에 대해 투표를 벌였지만 합의안은 부결됐다.

찬성 47.8%에 반대 51.8%라는 근소한 차이였다.

잠정합의안 부결은  부산공장 조합원보다 정비인력이 중심인 영업부문 조합원의 반발이 컸다.

부산공장에서는 찬성이 52.2%로 우세했지만 영업부 쪽에서는 반대가 65.6%로 압도적이었던 것.

부산공장 기업노조 소속 조합원은 그동안 집행부와 함께 파업을 벌이면서 협상 과정을 자세히 알고 있었던 반면, 영업지부는 조합원이 각 영업소 등에 나뉘어 있어 노조 집행부와의 소통과 교감이 부족했던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노사 잠정합의안 부결은 노조 집행부에 대한 사실상의 불신임이어서 노사 협상은 장기화할 것이 확실시된다.

사측은 "당장 내놓을 입장이 없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 16일 임금 협상을 통해 기본급 동결, 보상금 100만원, 성과 및 특별격려금 976만원, 생산격려금(PI) 50% 지급에 잠정 합의했다.

단체협약 핵심 쟁점인 배치전환과 관련해서는 '전환배치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단협 문구에 반영한다'는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임단협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