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물검증시험 46개 항목, 공종별시험 753개 항목 개선·보완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21일 대전 본사에서 코레일, 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 철도신호분야 종합시험 기준 수립 결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강도 높은 시험 관리를 추진하기로 했다.(사진 철도공단 제공)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21일 대전 본사에서 코레일, 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 철도신호분야 종합시험 기준 수립 결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강도 높은 시험 관리를 추진하기로 했다.(사진 철도공단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열차 안전운행 확보 및 사고 제로(zero) 목표 달성을 위해 철도신호분야 종합시험 기준을 강화했다고 21일 밝혔다.

철도공단은 최근 발생한 사고사례를 조사해 유사 사고를 예방하고 최신의 설계 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신호분야 종합시험 기준 총 799개 항목을 개선·보완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강화한 항목은 궤도회로 성능시험 등 시설물검증시험 46개 항목, 신호기 기능 확인 등 공종별시험 753개 항목 등이다.

시설물검증시험은 철도노선을 새로 건설하거나 기존노선을 개량해 운영할 때 열차운행을 통해 시설물의 정상작동 상태·철도시설의 안전상태·철도차량의 운행적합성·시설물과 차량 간의 연계성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또 공종별시험은 철도시설관리자가 분야별로 시설물 시공 후 시공품질 및 안전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개별시험을 말한다.

철도공단은 이날 대전 본사에서 코레일, 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 철도신호분야 종합시험 기준 수립 결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강도 높은 시험 관리를 추진하기로 했다.

박민주 철도공단 기술본부장은 “철도신호분야 종합시험 기준 강화로 안전을 확보해 공단의 사고 제로 목표를 달성하고, 국민이 더욱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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