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 변호사 답변에 영상 첨부로 신뢰 높여
무료 법률 상담 범람에 입지 위축 우려 시선도

무료 영상 법률 상담이 오는 27일부터 네이버 지식인에 많아진다.(네이버 제공) 2019.5.20/그린포스트코리아
무료 영상 법률 상담이 오는 27일부터 네이버 지식인에 많아진다.(네이버 제공) 2019.5.2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앞으로 네이버 지식인 법률 상담에서 변호사의 영상 답변을 더 빈번하게 만나볼 수 있게 된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법률 서비스 수요를 위축시킬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서울지방변호사회는 오는 27일부터 소속 변호사들이 지식인 법률상담에 변호사 답변을 올릴 때 동영상 상담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네이버는 그동안 법률, 의학, 세무 등 전문 직군에 대한 질문은 검증된 내용을 제공하고자 특별히 전문가 답변제도로 관리해왔다. 이는 네이버가 답변자의 전문성을 인증해주고 답변자 프로필에 직업과 답변 실적 등의 정보를 공개하도록 만든 시스템이다.

사용자들은 네이버의 보증을 믿고 올라온 고급정보를 신뢰할 수 있고 전문가들은 지식인을 무대로 자기 홍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네이버는 앞으로 지식인 법률 상담에서 영상 법률 상담이 많아지면 사용자들이 보다 친절하고 양질인 정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답변자가 얼굴과 목소리를 공개하는 영상 매체의 특성상 신뢰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법조계 일부에서는 네이버에 무료 영상 법률 상담이 늘면서 변호사의 사회적 입지가 좁아진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글로 된 무료 법률 상담과는 달리 영상 상담이 웹상에 범람하면 면대면의 법률 상담 서비스 수요가 크게 위축 받으리란 것이다.  

법조계는 법학전문대학원 도입 이래로 변호사 수가 급증하고 경쟁이 심해지면서 한층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 세계일보의 20일 보도에 따르면 변호사 업계는 이번 일을 계기로 “법률상담은 무료라는 인식이 더 커질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대한변호사협회에 따르면 연간 휴·폐업을 한 변호사 수는 2009년 252명에서 지난해 904명으로 3.5배가량 늘었다. 무료 법률 상담 창구가 느는 것이 반갑지 않은 이유다.

그러나 네이버 측은 일각의 불편한 시선에 대해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법률 답변에 동영상 상담이 확대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네이버에서 새로 기능을 도입한 사실은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답변 시 동영상 첨부 기능은 기존에도 있었다. 

영상 내용이나 편집 방향에 대해서도 변호사가 자발적으로 업로드할 뿐 네이버가 관여하지 않는다.

네이버 관계자는 “변호사들이 동영상 기능을 활용하도록 공지를 한 것일 뿐 네이버가 변호사회와 제휴를 맺거나 대대적으로 법률 섹션을 개편한 것도 아니다”라며 이번 서비스 개선을 새삼 업계에 대한 위협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과하다고 주장했다.
 

silentrock9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