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들 '수소 충전소 개선' '중형 전기차도 보조금' 요청

서울시청에서 17일 열린 서울시장-구청장 정책협의회 모습(서울시 제공)
서울시청에서 17일 열린 서울시장-구청장 정책협의회 모습(서울시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서울시가 소규모 미세먼지 배출시설이 밀집한 곳에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을 자치구마다 한 곳씩 추천받아 지정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대책 강화 차원에서 벌이는 정책의 하나다.

서울시는 17일 시청에서 열린 서울시장·구청장 정책협의회에서 올해 3∼4개소 지정을 시작으로 25개 자치구에 1개소씩 집중관리구역을 정해 대기오염도 상시측정, 도로청소차 운영, 통학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미세먼지 대책이 확실한 효과를 드러내고 또 시민들이 이를 느낄 수 있게 하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면서 "서울시 혼자 미세먼지와의 전쟁을 수행할 수는 없다"면서 자치구의 협조를 당부했다.

박 시장은 "시민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 매우 많은데 시민과의 접점에서 행정을 펴는 구청장들의 노력이 없으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청장들은 환경 문제와 관련, 서울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 성 구로구청장은 "보조금 지급 대상인 소형 전기차를 타는데 에어컨과 헤드라이트를 켜면 주행거리가 100㎞ 정도에 불과하다"면서 "주행거리가 긴 중형 전기차에도 보조금을 줬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대형 건설기계가 배출하는 미세먼지와 실내 공기 질 문제도 시가 철저하게 관리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고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미세먼지 없애려고 수소차를 타고 다니는데 수소차 연료 충전하러 일주일에 한 번씩 강북구 수유리에서 (서초구) 양재동까지 가야 한다"며 수소 충전소 부족에 따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중형전기차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