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와 유래 몰랐다"-"뜻도 모르면서 사용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11일 대구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대회에서 연설하고 있다(한국당 유튜브 '오른소리' 캡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11일 대구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대회에서 연설하고 있다(한국당 유튜브 '오른소리' 캡처)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를 비하하는 '달창' 표현을 사용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놓고 논란이 수그러지기는 커녕 계속 가열,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 마디로 여당은 "뜻을 몰랐다? 그럴리가 없는만큼 사과 자체가 정치적 쇼"라는 주장을 펴고 있고 나 원내대표 측은 "정확한 의미와 유래를 몰랐다"며 공식 사과했음에도 진정성을 문제삼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불어 주요 포털에서는 양측을 지지 또는 반대하는 입장을 개진하는 각종 글들이 계속 올라오면서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 들지 않을 판세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대구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대회’에서 2부 첫 연사로 무대에 올라 “좌파·독재라 그러면 ‘촛불 정부인데 왜 그러냐’고 화낸다. 이거 독재 아니냐”며 “(대통령 특별대담 질문자로 나선) KBS 기자가 물어봤는데 그 기자가 요새 문빠, 달창 이런 사람들한테 공격당하는 거 알지 않느냐. 묻지도 못하는 게 바로 독재 아니냐”고 여권을 공격했다.
 
이후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사과문을 내고 "문 대통령의 극단적 지지자를 지칭하는 과정에서 그 정확한 의미와 표현의 구체적 유래를 전혀 모르고 특정 단어를 썼다"며 "인터넷상 표현을 무심코 사용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밝혔던 것.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12일 나 원대대표의 발언과 사과 모두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나 원내대표가 여성 혐오적인 일베 용어를 사용해 물의를 일으켰다"면서 "사과한다고는 했으나 과연 사과한 것인지 강한 의문이 남는다"고 진정성에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이 대변인은 "'달창'이라는 누가 봐도 생경한 단어를, 법관 출신인 나 원내대표가 모르고 썼다는 말을 과연 믿을 수 있을까"라며 "그의 말대로 의미를 모르고 썼다면 사리분별력이 없는 것이고, 알고도 모른 척 한 것이면 교활하기 그지 없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민주당에 있다 탈당한 무소속 손혜원 의원도 나 원내대표를 겨냥한 페이스북 글을 통해 "표현의 의미와 구체적 유래를 전혀 모르고 썼다? 모르고 쓴 게 더 한심한 일인 걸 아직도 모르시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 원내대표라는 분이 이걸 핑계라고 댑니까? 요즘 내뱉는 말들도 의미도 모른 채 마구 떠드는 것이었군요"라고 덧붙였다.
 
'달창'은 '달빛기사단'이라 불리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극우 누리꾼들이 비하할 때 쓰는 표현이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달빛기사단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