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밀,옥수수,대두에 대한 中 관세 부과 우려 확대

미국 오클라호마주에서 밀을 수확하고 있는 모습 (본사 DB)
미국 오클라호마주에서 밀을 수확하고 있는 모습 (본사 DB)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인상과 추가 관세 부과 위협 이후 세계 곡물 가격이 42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6일(현지시간) 옥수수, 대두, 밀 가격을 종합한 블룸버그 곡물 가격 지수가 27.0668로  1977년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는 것

이날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BOT)에서 대두 7월물 가격은 장중 한때 3% 가까이 떨어지다가 부셸(곡물 중량단위·1부셸=27.2㎏)당 8.3025달러로 거래를 마치면서 2015년 11월 이후 가장 낮은 가격을 기록했다.

같은 날 옥수수 7월물 가격은 장중 한때 전 거래일 대비 4.1% 떨어졌고 밀 7월물 가격도 2.3% 하락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관세 부과 선언으로 무역협상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미국산 대두, 옥수수, 밀에 대한 중국의 관세 부과가 지속될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이어졌다.

곡물 그룹 더 앤더슨스의 거래인인 제이컵 크리스티는 "트럼프의 트윗 하나가 이번 주 무역협상의 낙관적 전망을 지워버렸다"면서 "이 상황이 어떤 식으로 명확해지기 전까지 변동성은 상당히 높은 상태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우려섞인 전망을 내놓았다.

일리노이대의 농업 경제학자인 스콧 어윈 교수는 무역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다시 커진 현 상황에 대해 "농업 종사자들 사이에서는 '드디어 이 악몽이 끝나는구나'하는 기대가 한때 커졌으나 물거품이 돼버렸다"고 말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CBOT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