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다음 달부터 여수산단 대기오염 배출업체에 대해 민·관 합동조사가 실시된다. 환경관리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위원회를 운영하고 여수산단 주변 대기 실태조사와 주민 유해성 건강 영향평가도 진행한다.

전남도는 30일 이런 내용을 담은 여수산단 대기오염 측정치 거짓 기록 관련 후속 조치계획을 여수시, 영산강유역환경청 등과 합동으로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지난 22일 도지사 주재로 여수산단 ㈜엘지화학에서 현장대책회의를 연데 이어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마련됐다.

대책에는 민·관 합동 위원회 운영은 물론 주민과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합동조사 실시 계획도 담겼다. 굴뚝자동측정기 설치 대상 확대와 대기오염물질 자가측정 검사기관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방안도 강구할 방침이다.

여수산단 주변 대기 실태조사와 겅강영향평가를 펼치고, 주민 요청시 주요 주요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에 대해서도 현장을 공개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초기 민원 대응, 배출사업장 지도·점검, 환경사범 수사 등의 역할 전담을 위해 여수산단에 전남 특별 환경지도감시단(가칭)을 설치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실시간 유해대기(악취) 오염물질 이동측정차량은 2020년에 도입하고, 배출사업장 자가측정에 대한 법 개정 및 제도 개선 방안을 강구해 환경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앞서 전남도는 영산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대기오염물질 측정치 거짓 기록이 확인된 관할 배출사업장 15개소와 측정대행업체 3개소에 대해 관계 법령과 절차에 따라 즉각 행정조치에 들어갔다.

박봉순 전남도 환경산림국장은 “여수시, 영산강유역환경청과 긴밀히 협력해 최적의 관리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며 “기업에서도 주민들이 느끼는 불안감을 해소하고, 신뢰받는 산단으로 거듭나도록 하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