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시민행동 '체르노빌 핵발전소 사고 33주기' 기자회견

묵념을 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에너지정의행동 등 19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 활동가들이 체르노빌 핵발전소 사고 33주기인 26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사고 희생자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사진=권오경 기자)

[그린포스트코리아 권오경 기자] 환경운동연합, 에너지정의행동 등 19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은 체르노빌 핵발전소 사고 33주기인 2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핵 정책 추진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핵발전소 사고 희생자에 대한 묵념의 시간을 가진 후 “핵발전소 사고의 교훈을 잊어선 안 된다. 이제 핵 발전 비극을 끝내자”고 외쳤다.

탈핵시민행동은 "체르노빌 사고는 많은 희생자를 낸 대규모 사고였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여전히 그 위험성을 외면하고 있다”며 “계속되는 핵발전소 건설과 핵발전소 수출, 핵 추진 잠수함이나 쇄빙선 등을 개발하려는 계획에서 이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대안사회국장은 "정부의 탈원전 선언, 핵발전소가 밀집된 동해안에서 연일 일어나는 지진, 베일을 벗은 핵산업계의 각종 비리 등에도 불구하고 핵발전소 건설은 계속되고 있다“면서 ”핵발전을 이용한 핵에너지 이용을 계속한다면 인류는 또 다른 사고를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는 “체르노빌 사고는 우리 인류에게 뼈아픈 교훈”이라면서 “사고가 있고 벌써 한 세대가 지났지만 지금도 지역 주민들은 각종 암과 건강 문제로 고통받고 있으며 체르노빌 인근의 아이들은 몸이 좋지 않아 의무적으로 요양원에 한 달씩 가고 있다”고 전했다.

탈핵시민행동은 “체르노빌 사고 33주년을 맞아 다시 한번 그날의 아픈 기억을 되살리고, 희생자를 떠올리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며 “탈핵을 실천하는 다른 나라들처럼 대한민국도 이제 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핵 산업보다 사람이, 돈보다 사람이 중요하다”고 호소했다.

ㅜㅗ
19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탈핵시민행동은 체르노빌 핵발전소 사고 33주기인 2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핵 정책 추진을 요구했다.(사진=권오경 기자)

 

roma201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