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인프라 부족이 가장 큰 걸림돌"

전기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가 크게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EV 트렌드 코리아 2019 사무국 제공)
전기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가 크게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EV 트렌드 코리아 2019 사무국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국내 소비자들은 전기차 구매 선택의 이유로 저렴한 연료비와 국고 보조금 등 경제적 요인을 가장 크게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최근엔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도 부쩍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친환경 자동차 전시회 'EV 트렌드 코리아 2019' 사무국이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5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26일 밝힌 결과다.

사무국은 전기차를 사려는 이유로 저렴한 연료비(49%), 세금 감면과 국고 보조금 등 지원혜택(19%) 등 경제적 요인을 소비자들이 가장 크게 인식하고 있다고 전했다.

환경보호는 18%로 작년 조사 때 보다 3%p 상승, 미세먼지 등으로 환경에 대해 높아진 관심을 반영했다..

전기차 구입시 꼽은 가장 중요한 요인은 최대 주행거리(45%), 성능(24%), 차량가격(17%), 디자인(9%), 국가보조금(5%) 순이었다.

국가보조금이 지난해 25%(2순위)에서 밀려난 것은 정부 차원의 지원 여부와 관계없이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 의지가 강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사무국은 분석했다.

전기차 구매를 주저하는 이유로는 충전인프라 부족(82%)이 대부분으로, 충전 1회시 주행거리가 늘어나도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아직 큰 것으로 해석됐다.

전기차 구매 희망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는 테슬라(31%)가 1위였고 현대차(27%), 기아차(11%), 포르쉐(9%), 쉐보레(8%) 등 순이었다.

전기차 구매의사가 있다는 답변은 94%로 1년 전보다 3%p 상승, 높아진 인기를 반영했다.

전기차 트렌드와 정책을 한 눈에 보고 시승도 가능한 'EV 트렌드 코리아 2019'는 5월  2일부터 5일까지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전기차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