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물질 미측정' 언론보도에 환경부·SK 반박은 '무리수' 지적
SK인천석유화학 '이정미 의원실 사과' 허위내용 기자들에 배포

 
경상남도가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장 4614개소를 점검한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는 Pixabay 자료사진입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픽사베이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기업들이 대기오염 발암물질 자가측정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정의당과 환경단체의 주장에 환경부와 SK인천석유화학이 허위사실까지 유포하며 맞대응해 논란이 일파만파다. 

녹색연합은 25일 ‘발암성 대기오염물질 미측정’ 관련 추가 설명과 입장문을 내고 “화학물질 배출·이동량 정보(PRTR)에 대한 환경부 관계자의 설명은 명백한 허위”라고 주장했다. 

앞서 이정미 정의당 의원실과 녹색연합은 지난 23일 ‘대기오염 발암물질, 측정조차 하지 않는 기업 드러나’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내용은 환경부가 의원실에 제출한 ‘2016년 1-3종 대기배출사업장 자가측정현황’ 자료와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에서 관리하는 ‘2016년 화학물질 배출이동량 정보시스템’ 자료를 비교분석한 결과다. 

발암성 대기오염물질 미측정에 관한 문제를 정리한 자료에는 SK인천석유화학 등 39개의 기업이 발암성 물질 자가측정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담겼다. 특히 SK인천석유화학의 경우 임의 누락으로 보고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자 환경부 관계자는 PRTR의 대기배출량과 관련해 “벤젠이 1000㎏ 배출된다고 계산해도 공정에 따라 저감률이 80~90%에 이를 수 있어 실제 배출량은 훨씬 적어진다”고 설명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또 “PRTR의 배출량은 증기회수시스템, 소각처리 등을 통해서 대부분 저감되기 때문에 실제로 대기로 배출되는 양은 거의 없다”는 식으로 설명했다.

이로 인해 이정미 의원실과 녹색연합의 주장이 근거 없는 자료를 토대로 한 것처럼 비춰졌다.

환경부의 이런 주장은 "벤젠이 검출된 바 없으며 자료를 임의로 누락한 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한 SK인천석유화학의 주장에 힘을 실어준 셈이 됐다. 

이에 녹색연합은 이날 “PRTR 대기배출량 통계는 포집율과 제거율을 감안해 생성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는 환경부의 PRTR 담당 부서(화학 안전과)를 통해 확인한 것으로 배출 방지 공정이 있었다면 그만큼 감소된 배출량이 PRTR에 등록된다는 설명이다. 

녹색연합은 환경부의 공식적인 사실관계 확인과 정정조치,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SK의 반박에 대해서는 "악의적 행태"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SK인천석유화학도 해당 보도가 나가자마자 “인천보건환경연구원이 3년간 분기별 조사했으나 벤젠이 불검출됐기 때문에 자가측정 미이행은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해명을 했다. 이어  “이정미 의원실이 잘못을 인정하고 SK측에 사과했다”는 내용의 문자를 기자들에게 배포했다. 

하지만 이정미 의원실은 "사실무근"이라며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보도자료를 다음날인 24일 배포했다. 

이와 관련해 녹색연합은 “사실과 다른 거짓말을 유포하는 악의적인 행태는 기업으로서 최소한의 책임과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것”이라며 즉각적인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녹색연합이 언급한 ‘자가측정’은 대기환경보전법 제39조, 시행규칙 52조 및 별표11에 근거한 측정을 말하지만, SK가 반박 근거로 내세운 인천보건환경연구원 조사는 지자체 의뢰로 시행된 것이라고 밝혔다.

녹색연합은 “‘벤젠 불검출’ 이라는 인천연구원의 검사결과를 인정하더라도, 그 조사는 3년간 분기별 1차례만 실시한 것에 불과하다"며 "PRTR상  벤젠의 대기배출량이 연간 1164kg(2016년기준)에 달한다면, 벤젠에 대한 자가측정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은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자신들이 비교분석 자료로 이용한 PRTR의 대기배출량과 굴뚝(배출구)에서의 실제측정수치와는 이론상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인정했다. 

녹색연합은 이에 대해서는 “PRTR상 배출량에 차이가 발생한다면, 벤젠이 배출되는 다른 배출시설과 배출구가 있는지 여부 등을 면밀하게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