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시범사업 대상자 다음달 24일까지 모집

실내 공기질 측정 모습. (국토교통부 제공) 2019.04.23/그린포스트코리아
실내 공기질 측정 모습. (국토교통부 제공) 2019.04.2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노후 건축물의 에너지성능을 개선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하기 위한 ‘2019년도 건축물 에너지성능관리 시범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기존 건축물의 진단을 통한 개선요소 발굴‧컨설팅으로 민간의 자발적인 에너지성능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건축물에는 외벽, 창, 문 등의 단열수준과 기밀성능, 기계, 전기설비 운용현황 진단, 에너지 사용데이터분석 등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컨설팅해 준다.

또 실내 공기질 및 실내‧외 미세먼지 측정비교를 통한 실내 공기질 개선방안도 컨설팅해 쾌적함과 사용자의 건강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컨설팅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외벽·창·문의 단열성능(방위별 열관류율, 적외선 열화상카메라 촬영을 통한 대상 부위 온도 및 열교 부위 확인) △기밀성능(건축물 출입구에 측정기기 설치) △실내환경(온도, 습도, 기류, 복사온도, 조도, 소음 등 측정) △실내공기질(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포름알데히드 측정) △설비(냉난방 공조설비의 풍량, 유량 측정 등) 등이다. 이에 대한 측정 결과와 개선방안을 담은 보고서를 배부한다.

신청대상은 준공 후 10년 이상 경과한 건축물이며, 연면적 5000㎡ 미만 비주거 건축물 또는 30세대 미만 주택, 미세먼지 취약계층 이용시설을 우선 선정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24일부터 다음 달 24일까지다. 

참여를 원하는 경우 국토교통부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조해 우편 또는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관련 문의는 한국감정원 녹색건축처에서 받는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