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5곳 기간 연장

발언하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기획재정부 제공) 2019.04.23/그린포스트코리아
발언하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기획재정부 제공) 2019.04.2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영구채 매입 5000억원, 신용한도 8000억원 등 총 1조6000억원을 투입해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영업 상황이 양호하고, 대주주가 인수합병(M&A) 동의를 포함한 신뢰할 만한 자구안을 제출한 점을 고려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 역시 수익성 낮은 노선 폐쇄 등 경영개선 노력과 함께 올해 내 계약 체결을 목표로 인수합병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 사태의 핵심은 신뢰”라며 “감사의견 논란에 따른 신뢰 훼손이 사태의 시작이었고 신뢰할 만한 자구안이 문재해결의 기초를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자구안의 착실한 이행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조기에 경영정상화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현재까지 부실기업에 대해 대주주 책임, 이해관계자 고통 분담, 독자 생존능력 확보 원칙하에 신속한 구조조정을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실업, 지역경제 위축 등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야에 대해서는 맞춤형 지원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 방안도 마련했다.

지난해에는 한국GM, 중소조선사, 올해는 대우조선, 한진중공업, 아시아나항공 등에 이러한 원칙을 적용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6곳 중 거제, 통영 고성, 창원 진해구, 영암‧목포‧해남, 울산 동구 등 5곳에 대해 현장 실사, 전문위원 검토결과를 토대로 2021년 5월까지 특별지역 지정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지역에 대해서는 추경을 적극 활용해 긴급경영안정장금, 희망근로사업 등 금융‧고용지원을 확대하고 대체‧보완사업 육성을 통한 새로운 먹거리 발굴 등 지역경제가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에 대해서도 보완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중소조선사, 기자재업체의 경영애로가 지속된다는 지적에 이들을 위한 지원을 보완한 것이다. 

우선 고용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설계인력 등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지원을 838명에서 2263명으로 3배 확대한다.

가장 큰 문제인 보증문제 해결을 위해 중소조선사 선수금환급보증(RG) 2000억원을 본격 지원하고 수주 계약이 있다는 전제 하에 조선업정이 아니더라도 제작금융 보증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 2,3차 협력업체까지 챙긴다는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민‧관‧학 합동 ‘조선산업 상생발전 협의회’를 발족하고 글로벌 조선산업의 친환경‧스마트화를 주도하기 위한 ‘친환경‧스마트 미래선박 발전 로드맵’도 올해 내에 마련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 진행상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한 안건도 이날 함께 다뤘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경영실사보고서에서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면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질 것이라는 우려를 샀다. 

현재 현대상선은 하드웨어 확충, 전문가 영입, 조직 정비 등 영업력 확충을 위한 경영혁신을 병행 추진하고 있다. 내년 이후에는 국제선사 수준으로 원가경쟁력이 회복되고 영업이익도 흑자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홍 부총리는 “산업은행이나 해양진흥공사 등 채권단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지원하고 있으나 제3자는 도와줄 수는 있어도 자립하게 할 수는 없다”면서 “스스로의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현대상선이 당초 계획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 원양선사’로 도약할 수 있도록 경쟁력 확충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hmy10@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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