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생태도시권리' 특강 진행

'2020도시공원일몰제대응전국시민행동'은 1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도시공원 국공유지 해제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박소희 기자)/2019.03.12/그린포스트코리아
미세먼지가 자욱한 지난달 1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도시공원 국공유지 해제를 반대하는 단체행동 역시 생태 도시를 확보하기 위한 시민들의 권리 주장이다.(박소희 기자)/2019.03.1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인도보다 많은 도로, 골목마다 진입한 자동차에 가던 길을 내어주는 사람들, 이제는 실내 놀이에 더 친숙한 아이들, 이는 익숙한 나머지 쉽게 지나치는 풍경들이다. 

국내 인구 10명 중 9명이 살아가고 있지만, 대기오염·쓰레기 등 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생태적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도시, 과연 이대로 괜찮을까.

정의당 지속가능한 생태에너지본부는 현대적 공간인 도시가 어떠한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속가능한 도시로의 전환을 위해 어떠한 변화의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이달부터 한 달에 한 번 ‘지속가능한 도시, 그리고 도시에 대한 권리’ 특강을 3차례 마련했다. 

특강은 참가자들이 도시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와 지속가능성의 조건을 이해하고 변화의 가능성을 꿰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20일(1회차)에는 정상현 경북대학교 교수와 남상민 유엔 아태경제사회위원회 동북아사무소 부소장이 각각 ‘도시에 에너지’와 ‘도시의 물과 공기’에 대해 강의한다. 

다음달 11일(2회차)에는 김소연 먹거리정의센터 정책위원장과 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소장이 각각 도시의 먹거리와 쓰레기를 주제로 강의를 펼친다. 

마지막 강의인 6월1일에는 최경호 한국사회주택협회 정책위원장이 도시의 주거에 대해 남기업 토지자유연구소 소장이 도시의 땅에 대해 다룬다. 

특강은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서 진행된다. 수강료는 3만원이며 6회 중 4회 이상 강좌를 수강하고 별도의 과제를 제출하면 수료증이 발급된다. 문의는 정의당 지속가능한 생태에너지본부로 하면 된다. 

이현정 본부장은 “‘시민’으로서 도시에 대한 권리를 되찾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며 “우리 사회가 정의로운 전환(just transition)을 시작하는 첫 걸음이 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