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2019.04.08/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9.04.0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하천정책 수립과 관리방안 논의를 위해 하천정책 자문단을 오는 9일 위촉한다고 8일 밝혔다. 

그동안 지속된 치수 부문 투자로 홍수 안전도는 크게 올라갔다. 반면 이상기후로 인해 집중호우‧강우 강도가 증가하면서 하천 합류부, 도심지 병목구간 등 일부 취약 구간 대책을 강화해야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국가하천의 치수안전성 강화대책 마련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자문단은 외부 전문가 13명, 내부 전문가 7명 등 20명으로 구성해 관련 대책을 심도 있게 논의할 방침이다.

특히 홍수 취약구간, 노후 하천시설물, 홍수 범람구역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선제 대응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개별 운영중인 하천관리지리정보시스템(RIMGIS), 국가하천유지관리시스템(KORIMIS), 하천관리 애플리케이션을 모아 통합적인 하천정보관리통합시스템도 구축한다.

자문단은 위촉 당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가하천의 치수 안전성 강화대책 △하천관리통합시스템 구축방안 등을 주제로 첫 회의를 개최한다.

장순재 국토교통부 하천계획과장은 “하천정책 수립‧하천 관리에 있어 내‧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하천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