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혁신조달 연계형 신기술 사업화 사업' 시작

혁신조달 연계형 신기술 사업화 사업이 시작된다.(픽사베이 제공)2019.4.5/그린포스트코리아
혁신조달 연계형 신기술 사업화 사업이 시작된다.(픽사베이 제공)2019.4.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공공기관이 제안한 기술개발에 성공하는 경우, 해당 기관에 개발된 제품을 수의계약으로 납품할 수 있는 판로의 지름길이 열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조달청은 ‘혁신조달 연계형 신기술 사업화 사업’을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공공기관의 수요를 우선 파악해 기술개발을 진행,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조달 물품으로 지정받으면 공공기관과 수의계약을 맺을 수 있도록 했다.

산업부는 올해 19억96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조달 연계형 R&D 사업’을 시작했다. 조달청과 함께 하는 이번 사업은 그 일환이다. 우수한 기술개발에 성공하고도 판로를 못 찾아 기술이 사장되는 현실을 탈피하려는 목적으로 기획됐다.

사업 시행 첫해인 올해에는 7개 과제 선정에 82개 기관이 개발 수요를 제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혁신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공공기관의 높은 수요와 공공 구매력을 통해 판로를 개척하려는 민간의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선정된 7개 과제들은 △산악지형 재난 대응을 위한 드론(국립공원공단) △노인 치매 예방용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목포시청) △실내 미세먼지 관리를 위한 지능형 공조 시스템 구축(성남도시개바공사) △IoT 활용 실시간 녹조 모니터링 시스템(한국수자원공사) △스마트밴드 활용 수용자 관제시스템(법무부) △IoT 활용 실시간 전기 안전관리 체계(한국전기안전공사) △장기임대아파트 다기능 복합 환기시스템(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이다.

입찰은 경쟁적 대화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입찰업체가 발주기관과의 대화를 통해 발주기관 요구를 충족하는 대안을 찾고, 해당 과업에 대한 최적의 제안을 한 업체가 낙찰자로 선정되는 방식이다.

과제 수행 기관 공고는 이날부터 내달 8일까지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실제 수요자인 공공기관의 수요에 기반해 과제를 기획했다”며 “기업들이 판로에 대한 고민보다 기술개발를 향한 노력에 더 집중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