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그린포스트코리아DB)
청와대(그린포스트코리아DB)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정부가 강원 고성군,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 일원에 5일 오전 9시를 기해 ‘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정부는 초유의 화마로 뒤덮인 이들 지역에 가용 자원을 지속적으로 투입할 방침이다. 재난경보 발령, 인력·장비·물자 동원, 위험구역 설정, 대피명령, 응급지원, 공무원 비상소집 등의 조치가 범정부 차원에서 시시때때로 이뤄질 수 있다.

이날 오전 0시 20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긴급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예정됐던 식목일 행사를 취소하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산불 진화과정에서 시민은 물론 소방관들의 안전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유의하라”며 “이재민에 대한 긴급 생활 안정 대책을 마련하고, 산불 발생과 진화·피해 상황을 적극적으로 언론에 공개해 이번 산불과 관련한 행동요령도 구체적으로 홍보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산불 대응요령과 속보를 공유 중이다. 관계기관인 경찰청·산림청·속초시청·국무조정실 등도 이 같은 방식으로 대응요령 등을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산불 발생지인 강원 고성 현장에 나가 있다. 다만, 김 장관은 오는 6일 0시를 끝으로 임기를 다하므로 이날엔 이낙연 국무총리가 현장을 찾을 계획이다.

이 총리는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상황실에서 상황을 지켜보며 “자연재해를 막을 수는 없지만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아이들이 학교 대신 어디로 가야 할지 등 각 부처별로 대처할 사항들을 살펴보라”고 지시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