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검찰조사를 받는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2일 검찰에 재소환됐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주진우)는 이날 김 전 장관을 불러 3차 조사를 벌이고 있다.

김 전 장관은 이날 오전 9시 48분쯤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 청사로 들어서면서 “조사 성실히 잘 받겠습니다”라고 짧게 말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취재진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산하기관 임원 교체를 두고 청와대와 협의가 있었는지, 정당한 인사권 행사였다고 생각하는지’ 등을 물었으나 답변하지 않았다.

앞서 검찰은 지난 1월 말과 지난달 30일 김 전 장관을 비공개로 소환조사했다.

검찰은 김 전 장관이 지난 정부에서 임명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에게 사표를 제출받는 과정에서 한국환경공단 상임감사 김모씨가 반발하자 지난해 2월 ‘표적 감사’를 지시하는 등 직권을 남용했다고 보고 있다.

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후임자 공모에서 일부 지원자에게 면접 관련 자료를 미리 제공하는 등 특혜성 채용에 관여했다는 의심도 하고 있다.

검찰은 김 장관을 상대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교체 경위와 청와대 관여 여부를 보강조사 할 계획이다.

또 청와대 관계자들을 상대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교체에 관여했는지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현재 신미숙 균형인사비서관 등 소환을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2일 김 전 장관에게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등 2가지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이 기각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