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한국, 해외 석탄발전소 자금 투자 중국 다음으로 많아"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28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 석탄발전소 에어벌룬을 설치하고, 한국의 해외 석탄발전소 투자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 그린피스 제공)2018.11.2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지난해 11월 서울 광화문 광장에 석탄발전소 에어벌룬을 설치하고, 한국의 해외 석탄발전소 투자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 그린피스 제공)2018.11.28/그린포스트코리아

전 세계적으로 건설중인 석탄화력발전소 수가 3년 연속 하락한 가운데, 중국이 해외 신규 석탄발전소의 최대 자금원으로 부상했다. 중국에 이어 해외 석탄발전소 건설에 가장 많은 자금을 대는 나라는 한국이었다.

그린피스와 글로벌에너지모니터(Global Energy Monitor), 시에라클럽(Sierra Club)이 최근 발표한 ‘붐 앤 버스트 2019: 국제 석탄발전소 추이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석탄발전 설비의 증가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가 2016년과 2017년에 이어 3년 연속 하락했다.

특히 노후 석탄발전소는 빠른 속도로 줄고 있다. 지난해 총 31GW에 달하는 석탄발전이 폐쇄했다. 미국은 이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17.6GW 규모의 노후 발전소의 문을 닫았다. 석탄 산업을 살리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 방향성을 감안할 때 이 감소치는 더욱 주목할 만하다고 그린피스는 밝혔다.

전 세계 신규 석탄발전 건설 또한 전년 대비 39% 감소했다. 2015년과 비교하면 84%가 감소한 수치다. 특히 전 세계 신규 석탄발전 설비 용량의 85%를 차지하는 중국과 인도의 석탄발전 허가가 눈에 띄게 둔화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2015년 184GW 규모에 해당하는 석탄발전 건설 허가를 내렸으나 지난해는 5GW로 신규 허가 규모를 대폭 축소했다. 인도 또한 2010년 39GW의 건설 허가를 내린 데 반해 지난해 신규 석탄발전 허가는 3GW에 그쳤다.

그러나 여전히 2014년과 2016년 사이에 중국에서 과도하게 발급된 석탄발전소 건설 허가는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고 그린피스는 지적했다. 최근 위성사진에 따르면 중국 중앙정부 규제 하에 중단했다고 보고된 다수의 석탄발전 사업부지에서 건설이 진행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중국 금융기관들은 일본, 한국과 함께 해외 신규 석탄발전소 사업의 최대 자금원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은 자국에서 추진하는 사업을 포함해 현재 개발 중인 전 세계 석탄 발전 50% 이상에 대한 자금의 배후에 있다고 그린피스는 밝혔다.

라우리 뮐리비르타 그린피스 에너지 분야 분석가는 “최근 중국 전력산업계를 대표하는 중국전력기업연합회가 중국의 석탄발전 상한을 2030년 1300GW로 높일 것을 제안했다”며 “중앙정부가 이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이지만, 만약 정부가 기업의 요구대로 석탄발전소 증설을 허가한다면 온실가스 감축은 거의 불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신규 발전소에 대한 전면적인 건설 중단과 기존 발전소의 폐쇄가 빠르게 이뤄지지 않으면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경고한다.

한국은 해외 석탄발전소 건설에 중국 다음으로 가장 많은 자금을 조달하는 나라였다. 한국에선 5.4GW 규모의 신규 발전소가 건설 중이고 2.1GW가 추가로 건설될 예정이다. 석탄발전은 여전히 국내 전체 발전량의 4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

장마리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해외 석탄 발전 2위인 한국도 중국과 함께 온실가스 배출과 대기오염에 기여한다는 국제적 비난을 피할 수 없다”며 “신속히 신규 투자 계획을 취소하고 재생가능에너지 보급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두산중공업이 수주한 인도네시아 자와 9, 10호기 신규 석탄발전소는 동남아시아 중 가장 대기오염이 심각한 지역이다. 한국 공적 금융기관과 해당 기업이 주장하는 친환경 석탄발전소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중국, 한국, 일본 3개국이 2013년부터 해외 석탄발전에 투자한 금액은 550억달러에 이른다. 그린피스는 올해 3개국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