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조위 "세월호 DVR 해군것과 검찰것 달라"

2014년 7월 처음 설치된 이후 약 4년 8개월 운영됐던 서울 광화문 광장 세월호 분향소가 18일 철거되고 있다.(박소희 기자)/2019.03.18/그린포스트코리아
2014년 7월 처음 설치된 이후 약 4년 8개월 운영됐던 서울 광화문 광장 세월호 분향소가 18일 철거됐다.(박소희 기자)/2019.03.1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세월호 참사의 핵심 증거자료인 폐쇄회로(CC)TV 관련 증거자료를 바꿔치기 한 정황이 포착됐다. 이에 유가족들은 ”바꿔치기까지 했을 줄은 상상도 못 했다“고 분노하며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를 촉구했다.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28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세월호 CCTV DVR(CCTV 영상이 저장된 녹화장치) 관련 조사 내용 중간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군이 세월호 선내 안내데스크에서 수거했다고 주장한 DVR과 검찰에 증거로 제출된 '세월호 DVR'이 다른 것으로 의심되는 단서가 나왔다"고 밝혔다. 

특조위는 해군이 사전에 CCTV 영상이 저장된 녹화장치인 DVR를 확보하고, 이후 수거하는 ‘연출'을 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들은 증거인멸 증거가 있고, 사안의 중대성과 긴급성 등을 고려해 중간발표를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관련 증거에 대한 제보가 절실한 상황인 점도 강조했다. 

앞서 해군은 2014년 6월 22일 공식적으로 세월호 CCTV DVR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DVR이 사건 규명을 위한 기초 증거임에도 두 달 만에야 수거작업을 한 것이다. 

그로부터 두 달 뒤인 2014년 8월 검찰은 세월호 CCTV를 복원한 결과, 참사 발생 약 3분 전인 오전 8시 46분까지 영상만 존재해 침몰 원인과 선내 구조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없었다. 

그러나 일부 생존자는 사고 당일 세월호가 이미 기운 오전 9시 30분쯤까지 3층 안내데스크에서 CCTV 화면을 봤다고 증언한 바 있다.

때문에 DVR이 조작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 

특조위는 DVR 수거 경위에서 해군과 해경 관계자들의 진술이 객관적 정황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조사에 착수했다. 수거 직후 해경 및 해군 관계자들이 보인 의심스런 태도도 조사 착수의 배경이 됐다. 

특조위에 따르면 당시 DVR을 수거했다는 A중사가 배 좌현의 안내데스크에서 DVR 본체를 케이블 커넥터의 나사를 푸는 방법으로 분리해 수거했다고 진술했지만, 조사결과 케이블은 분리되지 않았다. 

박병우 특조위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국장은 "케이블들은 벽을 통해 위층과 아래층으로 연결돼 단단히 고정돼 있었다"며 "A중사의 진술대로 나사를 풀어 분리해 DVR을 수거했다면 현장에 남아 있었어야 할 커넥터 5개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해경이 촬영한 영상에선 DVR의 손잡이 고무패킹이 떨어져 있고 열쇠구멍이 잠금상태로 돼 있었으나 검찰이 확보한 DVR은 이와 반대 상태였다는 점도 의심스러운 대목이다. 

해군이 수거했다고 주장하는 DVR은 오른쪽 손잡이 안쪽 부분의 고무패킹이 떨어져 있으나 검찰이 확보한 DVR은 고무패킹이 그대로 붙어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해군이 수거한 DVR은 전면부 열쇠 구멍이 수직 방향으로 잠금 상태였지만, 검찰이 확보 DVR은 수평으로 잠금 해제 상태였다.

특조위는 이러한 상황을 종합해 “6월 22일 당시 해군은 DVR을 실제 수거한 것이 아니란 판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특조위 중간결과 발표 후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경악을 넘어 분노에 치가 떨린다“며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영상조작과 DVR 바꿔치기까지 하면서 숨겨야 할 진실이 무엇인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며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가족협의회는 또 ”세월호참사 전면재수사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