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과 함께하는 미세먼지 줄이기 운동 포스터. (환경부 제공)
시민들과 함께하는 미세먼지 줄이기 운동 포스터. (환경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오는 27일~4월 28일 수도권 지역 사무단지와 번화가 일대에서 ‘시민들과 함께하는 미세먼지 줄이기 운동(캠페인)’을 펼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행사 기간 수도권대기환경청 직원들은 광화문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시민들에게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대응요령 등을 알려줄 계획이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대응요령과 미세먼지 줄이기 실천약속으로 나눠 캠페인을 펼친다.

먼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대응요령에는 △외출 가급적 자제하기 △외출 시 보건용 마스크 착용하기 △외출 후 깨끗이 씻기 △물과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야채 섭취하기 △환기 및 실내 물청소 등이 있다.

생활주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실천약속은 △대중교통 이용하기 △가정에서 에너지 사용 줄이기 △친환경 운전하기 △쓰레기 태우지 않기 △공기정화식물 키우기 등이다.

행사에서는 미세먼지 관련 정보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핀볼 게임’ 등 시민 참여형 놀이도 진행된다.

놀이 참여자들에게는 마스크, 물병 등 다양한 기념품이 제공된다.

이번 행사는 월·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열린다. 주중에는 광화문, 판교 등 사무단지 밀집지역에서 점심과 저녁 시간대에 직장인을 대상으로, 주말에는 가족들이 많이 찾는 송도, 명동 등 번화가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김동구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이번 시민 참여 운동으로 시민들이 푸른 하늘의 소중함을 느끼고, 일상 속에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작은 실천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