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사진=픽사베이)
​낙동강 (사진=픽사베이)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부산시는 26일 시의회 2층 중회의실에서 ‘낙동강 하굿둑 개방 원탁회의’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원탁회의는 이달 말 착수 예정인 ‘낙동강 하굿둑 운영개선 및 생태복원 방안 연구 3차 2단계 용역’ 추진계획에 대해 전문가, 시민단체, 농어민 등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1987년 낙동강 하굿둑 건설 이후 시민·환경단체는 기수역 소실, 생물다양성 감소, 녹조발생 등을 이유로 하굿둑 수문개방을 계속 요구해 왔다. 이에 2015년 12월 부산시를 주축으로 수자원공사 등 유관기관을 포함한 시민단체, 학계, 농어민 등 30여 명으로 원탁회의가 구성됐다. 원탁회의는 분기별로 회의를 개최해 낙동강 하굿둑 개방에 대한 전문가 자문과 추진방향에 대한 의견 등을 환경부를 비롯한 관련 민간·정부기관에 개진해 왔다.

시는 그동안의 원탁회의 목소리를 담은 ‘낙동강 하굿둑 개방’ 요구를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계속해서 요구해 왔고, 이 같은 노력들은 결국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 지역발전 공약으로 채택돼 낙동강 하굿둑 개방이 가시화되고 이슈화됐다.

이후 ‘낙동강 하굿둑 개방’은 국정과제로 선정돼 2017년 11월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부산시, 한국수자원공사 5개 기관이 낙동강 하굿둑 개방을 위한 용역을 시행하기로 협약을 체결, 지난해 1~11월 ‘낙동강 하굿둑 운영개선 및 생태복원 방안 연구’ 3차 1단계 용역을 실시 완료했다. 또 이달 말부터 내년 12월까지는 3차 2단계 용역을 실시해 하굿둑 수문 운영 개선과 하구 생태계 복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하굿둑 개방과 생태계 복원을 염원하는 부산 시민의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하겠다”라고 전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