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전경. (서창완 기자)
한국환경공단 전경. (서창완 기자)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지난해 악취 민원이 많았던 인천 송도 등에 실태조사가 진행된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최신 측정기법을 활용해 12월 말까지 인천 송도, 청주 오창, 철원·포천 등 지역에서 악취 실태를 조사한다고 25일 밝혔다.

조사 대상 지역은 환경부가 악취 배출원과 주거지 사이의 거리, 민원건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했다.

지난해 악취 민원은 인천 연수구(송도) 618건, 철원·포천 252건, 청주 오창 85건 순으로 많았다.

환경부는 화학적이온화질량분석기(SIFT-MS), 광학가스이미징카메라(OGI camera) 등 최신 측정장비를 사용해 이들 지역을 조사한다. 악취 피해지역을 일정 구역으로 분할해 악취 감지 빈도를 측정하고 수치화하는 격자법도 활용한다.

또 사업장 등 악취배출원에 설치한 시료자동채취장치로 악취 발생시 실시간으로 시료를 포집해 원인물질을 조사한다. 대기질 측정정보를 활용한 모의계산(모델링) 분석으로 대상 지역의 악취 배출원도 추적할 예정이다.

한국환경공단은 악취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개선이 필요하면 악취 방지시설 설치 등의 맞춤형 저감방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신건일 환경부 대기관리과장은 “그간 악취관리지역 확대 등의 악취 정책에도 불구하고 악취로 인한 민원이 지속되고 있다”라며 “악취실태조사 사업으로 피해를 겪는 주민들의 고통을 덜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