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유튜브의 영향력이 검색 영역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는 PC·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19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 보고서를 14일 발표해 이처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중 60%는 유튜브에서 정보를 검색한다고 응답했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동영상 콘텐츠 소비 영역에서 검색 영역까지 넓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10대 인터넷 이용자의 10명 중 약 7명이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활용하는 행태가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채널은 네이버(92.4%)가 꼽혔다.

인터넷 이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이용률은 95.3%를 기록했다. 2017년 87.7%, 2018년 91.9%에서 지속적인 증가세다. ‘모바일 위주로’ 혹은 ‘모바일에서만’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64.8%로 전체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중심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모바일 동영상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75분으로 전체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166.5분)의 45.4%로 집계됐다. 모바일 동영상이 모바일 인터넷 이용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분석된다.

모바일 동영상 이용시간의 차이는 성별보다 연령별에서 두드러졌다. 10대의 하루 평균 모바일 동영상 시청 시간은 120분이 넘지만, 20대에선 100분, 30대 이상에선 60분 수준으로 조사됐다. 10대와 20대가 동영상 콘텐츠의 핵심 소비층이지만, 30대 이상의 연령층도 대체로 동영상을 많이 시청한다는 결과다.

나스미디어 측은 “유튜브 주도로 모바일 중심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튜브가 검색 채널로서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영역 전반에 더욱 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야 연관이 있는 주요 사업자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jdtimes@greenpost.kr

키워드

#유튜브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