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문 대통령이 ‘손학규 제안 적극 수용하라’고 지시”
손학규 “미세먼지 범국가 기구 구성을… 위원장은 반기문”

문재인 대통령과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사진=청와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가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구의 위원장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맡게 될 가능성이 높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순방 중인 브루나이 현지에서 김수현 정책실장으로부터 미세먼지 관련 대책을 보고받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바른미래당이 제안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 구성을 적극 수용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관련해 김의겸 대변인은 “청와대는 반 전 총장께 이 기구를 이끌어 주실 수 있는지 확인하는 한편, 기존 미세먼지특별위원회와 새로 만들어질 범국가적 기구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지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이날 전했다.

앞서 손 대표는 지난 8일 최고위원회 및 확대간부회의에서 “현재 미세먼지 문제가 어떤 한 정당의 대책으로 해결되거나 단순히 정부가 자동차를 조금 안 타거나 퇴근 후 관저까지 걸어 다닌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중국 등 주변 국가와 대책을 마련하는 초국가적 기구를 만들 것을 제안한다. 위원장에는 반 전 총장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위원장직을 수락할 것으로 보인다. 그의 측근인 김숙 전 유엔 대사는 언론 인터뷰에서 “며칠 전 청와대에서 제안을 받았다. 반 전 총장도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고, 정부가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취지에 동감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반 전 총장은 기후변화 관련 강연과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프랑스, 모나코에 출장 중이다. 김 전 대사는 반 전 총장이 오는 15일 귀국해 정부 구상을 듣고 위원장직 수락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