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윤진혁군 울산시장에 "우리 안전을 지켜주세요"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 등 57개 단체가 9일 ‘후쿠시마 8주기 울산시민 탈핵대회’를 진행한 뒤, 탈핵행진을 하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2019.03.09/그린포스트코리아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 등 57개 단체가 9일 ‘후쿠시마 8주기 울산시민 탈핵대회’를 진행한 뒤, 탈핵행진을 하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2019.03.09/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8주기를 맞아 11일 일부 정당과 시민단체들이 한목소리로 "탈핵"을 외쳤다. 

녹색당은 이날 일본 녹색당과 공동 논평을 내고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현재 진행형”이라면서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안전을 위한 양국 녹색당의 협력을 약속했다. 

일본은 현재 111만톤의 방사성 오염수를 방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삼중수소수 처분을 두고 지층주입, 지하매설, 수소방출 등 5가지 안 중에 해양방출(340억원)과 보관후방출(3300억원) 두 안으로 좁혔지만, 정부와 도쿄전력은 비용이 가장 저렴한 해양방출에 힘을 싣는 것으로 알려졌다. 2년 전부터 누수된 오염수는 이미 300톤에 이른다.  

녹색당은 “돌이킬 수 없는 핵발전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국내 핵산업계와 자유한국당은 핵을 확장하는데 몰두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탈원전 정책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일본 녹색당은 “재해와 원전사고로 돌아가신 분들께 다시 한번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여당과 경단련(経団連)이 고집해오던 원전은 이미 과거의 유물”이라면서 “아베정권은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수습되지 않은 채 ‘안전선언’을 하고, 피난민을 방치한 채 올림픽 개최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가를 상대로 일본 국민들이 승소한 원전사고 손해배상 소식도 전했다. 일본 국민들은 재판을 통해 원전의 재가동을 저지하려 하고 있다.

일본 녹색당에 따르면 현재 집단소송(전체 원고 1만2376명)은 20개 재판소에서 25건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 20일까지 정부와 도쿄전력에 배상책임을 묻는 소송 6건 중에서 원고 승소 판결이 난 것은 5건이다. 특히 요코하마(横浜) 지방법원의 경우 피난민들에게 약 42억 7313만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송철호 울신시장에게 쓴 편지를 읽는 동구 전하초등학교에 다니는 3학년 윤진혁 군
송철호 울신시장에게 쓴 편지를 읽는 동구 전하초등학교에 다니는 3학년 윤진혁 군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2019.03.09/그린포스트코리아
제주
10일 핵없는 제주를 염원하는 제주시민들이 탈핵행진을 하고 있다.(황용운 활동가 제공)2019.03.10/그린포스트코리아

이날 국내 곳곳에서도 자발적으로 모인 시민들이 후쿠시마 원전사고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탈핵을 촉구하는 행사를 벌였다. 

대구백화점 앞 광장에 모인 시민들은 '원전을 당장 중단해도 핵폐기물은 포화상태' '답 없는 핵폐기물! 내 아이에게 물려주시겠습니까?'라는 피켓을 들고 거리행진을 펼쳤다. 

이들은 탈원전 정책이 미세먼지를 증가시켰다고 주장하는 일부 정치인들을 향해 “현재 안전한 핵폐기 기술은 전 세계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이 원전을 당장 그만둬야 하는 이유”라고 외쳤다.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인 울산에서는 앞서 지난 9일 57개 단체 및 시민들이 모여 한반도의 비핵화를 염원했다. 서민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공동대표는 “울산은 후쿠시마보다 인구밀도가 높고, 가동 원전도 더 많다”며 “하루속히 핵발전소 가동을 멈춰야 한다”고 했다.

당시 행사에 참가한 초등학생 윤진혁(동구 전하초등학교 3학년)군은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일본처럼 지진이 나고 스나미(쓰나미)가 나서 핵발전소가 폭발할까봐 걱정되(돼)요”라고 말했다. 

윤 군은 이어 “울산시장님이 우리를 안 지켜주면 누가 지켜 주나요. 시장님이 우리 안전을 지켜주세요”라고 요청했다. 

10일 서울에서는 1500여명의 시민들이 탈핵 퍼레이드를 했다. ‘311준비위원회’와 ‘후쿠시마 8주기 행사위원회’가 공동으로 준비한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8주기 311 나비퍼레이드’ 참가자들은 이날 여의도 국회에서 광화문까지 총 8.1km를 행진하며 '탈핵'을 외쳤다. 

한반도 최남단 제주에서는 시민들이 '비핵평화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비무장 평화의 섬을 만드는 사람들’, ‘제주녹색당’, ‘비핵제주!평화시민모임’ 3단체와 시민들은 제주시청 앞에서 모여 핵항공모함 등 핵무기 없는 제주를 만들기 위한 '비핵평화조례'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다함께 행진했다. 

이들은 제주 강정마을에 핵 항공모함이 들어온 11월 29일을 '비핵제주의 날'로 지정해 "제주도를 핵 청정지역으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