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2019.03.07/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9.03.0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정부는 올해 안에 수소에너지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수소도시' 3곳을 선정한다. 또 서울과 부산 등에 수소버스 35대를 도입해 2022년에는 전국적으로 2000대의 수소버스가 운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9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을 7일 발표했다. 

업무계획에는 △7대 혁신기술 확산과 건설‧운수 주력산업 체질 개선 △노후 SOC 관리 강화 등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지역사업 투자 활성화 및 미래 비전 마련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확산 및 안정적 시장관리 △삶의 수준을 높이는 교통 서비스 제공 등 5개 중점 추진과제가 제시됐다.

정부가 선정한 7대 혁신기술은 △수소경제 △스마트시티 △드론 △자율차 △스마트건설 △제로에너지건축(ZEB) △데이터 경제 등이다. 국토교통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이 혁신기술들을 확산‧구현해 새로운 미래 가치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대중교통부터 수소차로 전환, 친환경 교통체계를 구축한다. 올해 서울‧부산 등에 35대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2000대의 수소버스를 도입한다.

이에 따른 충전‧정비 기반시설을 갖춘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하고 고속도로, 행복도시, 혁신도시 등 주요 거점에 수소충전소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또 신도시 등을 대상으로 ‘수소 에너지 기반 시범도시’를 연내 3곳 선정한다.

스마트시티부문에서는 세종‧부산 국가시범도시 부지 조성에 착수하는 한편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챌린지사업도 도입한다.

드론부문에서는 드론의 상용화를 위해 '드론 실증도시'를 선정하고, 드론을 활용해 귀갓길 지킴이, 미세먼지 측정 등 맞춤형 모델을 발굴해 지원에 나선다.

자율차부문에서는 상용화에 대비해 스마트인프라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오는 10월부터 세종정부청사에 자율주행버스를 시범운행한다. 전용 시험장인 케이시티(K-City)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지원 지구’를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또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를 위해서 스마트 턴키사업을 도입하고 도시재생뉴딜사업 구역 안에 제로에너지 마을을 조성하는 등 공공 주도로 제로에너지건축을 확산한다.

지난해 제시된 ‘건설산업 혁신방안’을 완수하고 ‘생활물류서비스법’을 제정하는 등 건설‧운수사업의 체질 개선에도 힘쓸 예정이다.

나머지 5개 중점 추진과제에서는 △노후화된 기반시설 안전관리 체계 구축 △도시재생뉴딜사업 신규사업 조기 선정과 활성화 계획 통합 수립 △공공주택 20만5000호 공급 △신혼희망타운 1만호 공급 △신혼부부 특화 국민임대 6000호 입지 확정 △행복주택 2000호 입주 △고령자복지주택과 맞춤형 공공 리모델링 주택 1000호 공급 △스마트헬스케어주택 적용기술 개발 △주거 취약계층 집중 지원 등 기반시설 안전 관리와 주거 지원에도 나선다.

또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소 정책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 등 교통 서비스 요금 합리화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에 20~30% 요금 절감 정기권 개발 △2025년까지 하이패스 IC 100개 확충 계획 수립 △호텔~공항 수하물 위탁서비스 시범운영 △생체정보 활용 신원확인 시스템 탑승구까지 확대 △인천공항에 사전등록 없이 탑승수속 가능한 생체인식 시스템 구축 △자동차 문제 관련 징벌적 손해배상 강화, 선제적 결함조사 등 국민안전 최우선 정책 추진 △열차‧항공 서비스 지연 보상 강화 등 교통부문도 빠짐없이 챙길 예정이다. 

이밖에 국토교통부 산하 23개 공공기관 소속 직원 650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특성화고 취업현장 연계 교육 확대, 취업 매칭 강화 등 좋은 일자리 창출에도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