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한 토론회서 과거청산 위해 “찬동 인사 배제해야”
"4대강 복원위원회와 관련…환경부 블랙리스트와는 상관없어"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환경부 문건 의혹으로 지난 1일 검찰에 소환된 노모 전 환경부 장관정책보좌관이 지난 2017년 대선 두 달 전 열린 한 토론회에서 과거 청산을 위해 “찬동 인사는 배제해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노 전 정책보좌관은 문재인 정부 첫 번째 환경부 수장인 김은경 전 장관 임명 두 달 뒤인 2017년 8월 정책보좌관에 임명된 인물이다.

노 전 국장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채용 과정에서 청와대 등의 지시를 받고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두고 검찰 조사를 받았다.

노 전 정책보좌관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근무할 당시인 지난 2017년 3월 환경운동연합이 주최한 해당 토론회에 참석했다. 당시 안병옥 전 환경부 차관도 시민환경연구소장 자격으로 토론회에 참가했다.

당시 토론회가 촬영된 영상을 보면 노 전 정책보좌관이 “과거 청산을 말씀하셨는데 찬동 인사는 당연히 배제해야 한다”고 발언한 모습이 나온다.

그는 또 “(4대강 사업으로) 훈·포장 받으신 분들이 전부 블랙리스트인지 걱정이 되기는 한다”면서도 “진짜 고생한 분들도 있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의 중점과제였던 4대강 사업으로 2011~2012년 정부 포상을 받은 사람은 모두 1152명이다. 2002년 한·일 월드컵 성공 개최 때인 1615명 다음으로 많은 숫자다. 이중 훈장과 포장만 보면 총 255명이다.

이 가운데 지난해 12월 공개된 일명 '환경부 블랙리스트'로 의심받는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에 나온 인사 21명 중 4대강 훈·포장을 받은 인물은 단 한 명이다.

문건에 ‘사표 제출’이라고 기록된 김상배 국립공원관리공단 자원보전본부장은 지난 2012년 7월 4대강 사업 공로로 ‘하천이용활성화 기반구축 유공’ 명단에 포함돼 홍조근정훈장을 받았다. 김 본부장은 지난해 6월 2년 임기를 마친 뒤 1년 더 연장해 현재까지 근무 중이다.

논란에 대해 발언 당사자인 노 전 정책보좌관은 "당시 토론회는 '4대강사업, 차기정부의 과제와 방향'에 대한 것으로, 지정토론자로 참석해 향후 차기정부(당시 미정)는 4대강 복원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한다면 4대강사업 찬동 인사를 배제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라며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당시 토론 내용은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