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2019.03.05/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9.03.0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 여파를 우려해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를 6~6.5%로 낮췄다. 지난해 6.5%보다 하향 조정한 것이다.

중국 정부는 5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 2차 연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하향 조정은 지금까지와 같은 중속 성장 기조를 유지하면서 내수침체, 특히 미‧중 무역전쟁을 고려한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정부는 연례회의에서 “올해 신중국 건립 70주년을 맞아 높은 수준의 질적 성장을 추진하면서 공급의 구조개혁, 시장개혁을 심화해 대외 개방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시 신규 취업자 수를 1100만명 늘리고 도시 조사 실업률은 5.5%,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로 유지할 예정이다.

또 에너지 소비량을 3% 줄이고 농촌 빈곤 인구를 1000만명 이상 줄이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아울러 적극적인 재정 정책과 온건한 통화 정책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재정적자 목표치는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2.6%에서 올해는 2.8%로 높여 2조7600억위안(463조원)으로 잡았다. 재정 지출을 늘려 경기 부양에 나서겠다는 뜻이다.

실업문제도 심각하다는 판단 아래 취업을 핵심 정책으로 삼았다.

국방예산은 7.5% 증액한다. 이는 지난해 8.1%에 비하면 적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최신 군 장비를 도입하고 시설을 개량해 미국에 맞설 수 있는 군사력을 확충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날 연례회의에서 리커창 총리는 “올해 중국은 복잡한 상황에 직면해 위험과 도전이 많아 격전을 치를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한다”면서 “우리에게는 어려움을 이겨낼 능력이 있다. 경제는 앞으로도 발전 추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