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해산 촉구

지난 1월 25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제주도민 및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박소희 기자)2019.01.25/그린포스트코리아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제주도민 및 시민단체가 지난 1월 25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박소희 기자)2019.01.2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제주도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이하 범추협)가 5일 재출범 의사를 밝히자 반대측이 해산을 촉구했다. 

범추협의 새로운 출범은 최근 국토부의 제2공항 기본계획 강행을 두고 속도 조절에 나선 당정협의와 제주도의회 결의안을 거부하는 원희룡 도지사의 의지로 비칠 수 있어 정부와 의회의 갈등 국면으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범추협은 제2공항 추진을 위해 제주도 당국의 지원으로 만들어진 단체”라며 예산지원 철회를 요구했다. 

도민행동에 따르면 제주도는 범추협에 제주도 사무의 민간위탁 형식으로 매년 1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왔다. 올해도 7000만원의 예산지원이 계획돼 있으며 제주도 산하 제주연구원이 범추협의 실무·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위탁내용은 △공항인프라 확충에 따른 공감대 형성 △공항인프라 확충 관련 언론 홍보 및 해외사례 조사 △공항인프라 확충 민간차원의 대응시책 추진 등이다.

도민행동은 “범추협을 대리인으로 내세우고 도민의 뜻인 것처럼 포장해 주민 갈등을 부추기지 말라”면서 “위원으로 위촉된 국회의원 등 지역의 인사들에게 확인해 본 결과 본인이 참여여부를 동의한 바도 없고 소속된 경위조차 모르는 위원들이 태반이다. 주민 갈등을 심화시켰던 조직이 다시금 공항 찬성의 행보를 보이겠다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밝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