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민주노총 부산본부 등과 공동투쟁 결의

르노삼성차 노조가 민주노총 등과 연대해 임단협 투쟁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사진은 르노삼성차 노조 옛 활동모습.(르노삼성차 노조 제공)2019.2.28/그린포스트코리아
르노삼성차 노조가 민주노총 등과 연대해 임단협 투쟁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사진은 르노삼성차 노조 옛 활동모습.(르노삼성차 노조 제공)2019.2.2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임금 및 단체협상 문제를 두고 사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르노삼성차 노조가 민주노총 등 노동단체들과 연대해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갈등이 장기화할 전망이다.

르노삼성차 노조와 민주노총 부산본부, 전국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는 28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르노삼성차의 구조적인 문제 해결과 부산경제 활성화 및 고용안정을 위해 함께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노조는 임금인상 및 휴식시간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기본급 10만667원 인상 △격려금 300만원+250% △단일호봉제도 도입 △임금피크제도 개선 △중식시간 연장(45분→60분) 등이다.

반면, 사측은 정기상여급 주기를 줄이는 것 외 임금인상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휴식시간 관련해서도 현행 유지를 고수 중이다. 구체적으로는 △기본급 동결(보상금 100만원) △성과격려금 300만원 △정기상여지급 주기 변경(격월→매월) 등을 제시하고 있다.

사측과 노조는 현재 기업의 상황 자체를 다르게 인식하고 있다. 사측은 저생산성을 말하지만, 노조측은 생산성은 향상했으나 사측의 잘못된 매출운용이 회사를 어렵게 만들었다고 바라본다.

이날 노조는 “르노삼성차는 2006년 이후 생산량과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했다”면서 “그럼에도 영업이익률은 감소했는데, 이는 사측이 부당한 내부거래를 일삼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르노그룹이 '값비싼 르노-닛산의 부품 비중 확대'와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이런 식의 부당한 내부거래에 국세청이 700억원에 달하는 거액의 세금추징을 결정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노동환경도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2012년 이후 구조조정으로 노동자 1600명이 회사를 떠난 상황에서 인원 충원도 없이 기존 생산량을 감당했다는 것이다. 한 부서는 직원 17명 중 11명이 근골격계 질환을 앓을 만큼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양측의 갈등은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르노 본사는 르노삼성차를 고비용 저생산 공장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에 노조의 요구사항을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신차 배정 등을 들어 노조를 압박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도미니크 시뇨라 사장은 지난 26일 박종규 노조위원장 등과 만난 자리에서 “노조는 경영진이 제시한 안을 받아들여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신차 배정은 없다”며 “노조에 대한 압박 수위가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발언했다.

양측의 갈등이 지역사회 문제로도 번졌다. 부산·경남 지역에 위치한 르노삼성차 협력업체 90곳은 1100억원에 달하는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전국에 분포한 협력업체 260개사 직원들도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내달 8일을 기대하는 시각이 많다. 시뇨라 사장이 노사협상의 데드라인으로 설정한 날짜다. 시뇨라 사장은 지난 26일 노조측에 “지속적 경영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일 것”이라며 “노조도 같은 생각이길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